새로운 검색 브랜드 네이버 에어서치

네이버 에어서치 란?

‘에어서치(AiRSearch)’는 에어스(AiRS), 에이아이템즈(AiTEMS), 에어스페이스(AiRSPACE) 등 콘텐츠·쇼핑·로컬 단위의 다양한 AI 추천기술과 검색을 아우루는 네이버의 AI 검색 브랜드다.

기존의 Ai 검색결과의 다양한 모습을 통합해서 보여주는 것으로 View 통합검색과는 다른 모습으로 결과를 보여준다.

네이버 공식 블로그에서 공지한 바에 따르면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2529717953

2021년 10월 07일 공지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다양한 주제별 결과를 만나보세요” 편에서 간단한 설명을 하였다.

네이버 에어서치 겸색 결과

갬핑으로 검색하게 되면 기존의 통합검색과는 다른 형태로 다양한 콘텐츠를 쉽게 만날 수 있게 나온다고 하였다.

캠핑으로 검색해서 글램핑, 캠핑카, 카라반 등의 블록 단위의 검색 결과를 볼 수 있고, 초보캠핑 으로 그룹화된 검색 결과도 보여진다.

문서 단위의 검색결과가 아닌 주제별로 제공한다면 사용자는 알고 싶어하는 정보를 선택적으로 빠르게 찾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다.

메인키워드로 세부 키워드까지 한 번에 검색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라는 것이다.

그동안은 메인키워드로 검색하면 너무 포괄적으로 검색이 되어서 원하는 결과를 찾을 수 없었다는 점을 주제별로 여러 주제를 던져주어서 세부키워드로 찾을 수 있는 것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에어서치 에서 중요한 점은

  • 검색 결과에서 주제별로 골라보기
  • 검색 결과를 주제별로 모으는 기술
  • 주제별로 노출될 수 있는 방법

위에서 말하는 주제별로 묶은 것을 블록이라고 부른다. 블록 은 사용자별로 다르게 쌓여가는 못브으로 나나타며 성명, 세대별로 좋아할 만한 블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한다.

즉, 개인화 서비스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취미, 인테리어, 레시피, 원예 관련 키워드에 적용된다고 하였다.

전체 검색 결과의 10 ~ 15% 정도까지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였다.


에어서치에 대한 보다 자세한 자료

2021년 10월 28일에 보도자료로 발표한 내용에서 보다 자세한 내용이 있었다.

https://www.navercorp.com/promotion/pressReleasesView/30702

  1. 정답검색 -> 관심사 탐색으로 바뀐다.
    탐색형 질의가 전체의 65%를 차지한다.
    같은 검색어지만 상황별로 다양한 검색결과가 나온다.
    메인키워드 검색어로 검색할 때에도 자잘하게 나눠진 관심사들을 분류해서 보여주겠다.
    초보자들이 검색하기 쉽게 하기 위함이다.
  2. 통합검색 -> 스마트블록으로 변화한다.
    이미지, 동영상, 쇼핑, 지식인 등 정형화된 컬렉션 중심의 통합검색을 지양하고 주제별 검색결과를 제공한다.
    스마트 블록 : 뷰 통합검색이 사라지고 테마와 인기주제들을 블록화하여 노출
    사용자는 원하는 결과를 찾기 위해 여러 검색어를 찾아서 입력할 필요가 없이 막연한 검색어만 입력해도 원하는 콘텐츠를 빠르게 발견하거나, 다양한 트렌드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된다.
    메인키워드로 세부키워드들의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게 해 준다는 것.
    또한 성별, 연령에 따라 관심사가 높은 만한 순서대로 검색결과가 노출된다.
  3. 향후 스마트블록을 10 ~15%까지 확대 예정
    세부키워드들은 정답형 검색일 수 밖에 없고, 정답형 검색이 아닌 관심사 탐색인 부분들을 점점 늘릴 예정
    취미, 인테리어, 요리 레시피, 원예 일부 키워드에 적용 중이다.

이로 인해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블로그 게시글을 작성할 필요가 있다. 기존과 같은 획일한된 최적화 방식의 게시글은 검색에서 후순위로 뒤쳐지고, 메인키워드에서 파생되는 스마트 블록에 적합한 내용으로 작성해야 노출되기 쉬울 것으로 보인다.


어떤 점이 좋아지나?

2021년 9월 29일에 베타 서비스 예고를 할 때 변화되는 점을 설명한 바 있다.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2520396793

네이버 에어서치 검색 결과 모습

광범위한 주제나 의도를 가진 검색어 (메인키워드)를 입력해도, 다양한 정보를 한 번에 파악해 원하는 정보까지 깊이 있게 접근할 수 있게 된다.

검색 알고리즘이 자동으로 세부 주제들을 제공하여서 더 풍부한 정보 검색결과가 나오게 된다.

위의 이미지에서 보듯이 캠핑 이란 검색어에서 캠핑 테마, 초보가이드, 인기있는 캠핑, 검성 캠핑 용품 등 다양한 세부 주제들을 보게 된다.

에어서치 유형

사람들이 많이 찾아보는 질문과 답변들은 FAQ 형식으로 정리하여서 노출될 수 있다고 한다. 예를 들어 위의 긴급재난지원처럼 정리한 내용으로 검색 결과를 볼 수 있다.


더 다양해진 스마트 블록

2021년 11월 24일에 확대 적용되었다는 공지가 올라왔다.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2577259238

기존 취미, 레시피, 인테리어, 원예 일부 검색어에 적용된 스마트 블록이
카페, 맛집, 반려동물, 자동차, 게임, 지역, 건강, 영화, 방송, 국내여행, 해외여행 등 더 다양한 주제로 11월 25일부터 확대 적용된다.

스마트 블록 확대

고양이를 검색하는 사람은 초보 집사일 확률이 높다. 그래서 자연스레 입양이나 분양, 고양이 종류를 검색해 보기도 한다.

이를 위해 스마트 블록과 더 친해지는 법을 설명하였다.

스마트 블록과 더 친해지는 법

(1) 구체적이고 명확한 소재를 중심으로 작성해 보세요

스마트 블록은 기존보다 더 세분화된 수만 개의 C-Rank 주제를 발굴해서 생성되기 때문에, 두리뭉실한 콘텐츠보다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콘텐츠가 더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시의성이 높고 트렌드에 맞는 콘텐츠는 알고리즘이 빠르게 찾아내 새로운 블록의 주인공으로 만들어 줄 예정입니다.

(2) 콘텐츠 장르 별로 최적화된 형식과 구성을 고려해 주세요

스마트 블록 알고리즘은 콘텐츠 장르에 따라 더 적합한 표현으로 구성된 문서를 따로 분류/분석/학습하므로, 이에 맞는 구성도 신경 쓰시면 더 잘 노출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후기’ 블록사용자 경험이 필요한 주제에서 후기 표현의 문서를, ‘~구매 가이드‘ 장르의 블록은 특정 제품이나 제품군에 대해 한눈에 파악하기 쉽게 정리된 팁이나 가이드 형식의 문서를 잘 찾기 위해 분석하고 학습합니다.

또한 블록의 검색 결과에서는 검색어와 직접적인 매칭이 되지 않더라도 분석된 장르에 맞는 요약문과 썸네일을 우선 보여주기도 합니다.

(3) 타겟 독자들이 관심 있어 할 만한 콘텐츠는 주목도가 더욱 높습니다

검색어마다 다양한 스마트 블록들이 자동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검색 맥락이나 상황을 고려해 성별/연령대별로 각기 다른 순서로 블록들이 노출되는데요,

콘텐츠를 꼭 읽어줬으면 하는 사용자가 있다면 해당 타켓이 선호하는 소재와 형태로 작성하시면 더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습니다.


검색어와 연관된 쇼핑아이템 추천

네이버 에어서치 에서 가장 관심이 있었던 쇼핑 상품과의 검색 결과는 2022년 2월 22일 에 공지가 올라왔다.

https://blog.naver.com/naver_search/222655098514

요리 레시피에 대해 검색을 하다, 필요한 요리 재료나 도구를 다시 검색해서 구매한 적이 있다면 새로 나오는 검색결과에서는 한 번에 검색이 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임산부카드 키워드를 검색하면 배냇저고리, 임산부용품 과 관련된 상품을 함께 추천한다.

네이버 에어서치 추천 서비스

뱅쇼만드는법을 검색하면 홈파티 쇼핑 아이템 중 연관 상품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쇼핑아이템 서비스는 푸드, 육아 관련 60여개 키워드에 우선 한정 노출된다.

추천 키워드로는
다이어트음식 / 크로플만들기 / 백종원두부조림 / 국민행복카드 / 태아보험 / 임산부카드

아직 많은 키워드에 적용되지 않았지만 지속적으로 확대할 것이다.


사례로 확인해본 네이버 에어서치

한 번 검색을 통해 확인을 해 보았다.

모바일 화면

풍선 모바일 View 통합 검색 결과

취미, 인테리어, 요리 레시피, 원예 에 속해 있지 않고 주관심사가 아닌 단어로 풍선 이란 주키워드를 검색해 본 모바일 화면 결과이다.

View 통합검색 화면이 그대로 노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디퓨저 모바일 검색결과

인테리어 에 속해 있고 관심도가 높다고 생각한 디퓨저 로 검색을 해 보았다.

스마트 블록의 형태로 새로운 방식으로 결과가 노출되었다.

PC 화면

풍선 View 통합검색

2021년 12월 2일 부터 PC 화면 검색에도 네이버 에어서치 가 적용되어서 PC에서도 검색해 보았다.

풍선 은 역시 View 통합 검색으로 나왔다.

디퓨저 는 에어서치 로 검색결과가 나왔기에 세분화해서 보았다.

디퓨저 스마트 블록

스마트 블록의 첫번째 형태로 인기 주제 둘러보기가 나왔다.

인테리어 디퓨저, 디퓨저 추천, 관련 추천, 팁 모음 등 항목이 주제별로 나왔다.

디퓨저 관련 브랜드 콘텐츠

광고영역으로 브랜트 콘텐츠 가 나왔다.

이것은 광고지만 아무나 다 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브랜드 패키지 심사를 받고, 공인된 블로그에 게시된 콘텐츠만 광고를 걸 수 있다.

공식 블로그를 잘 운영했다는 것보다 브랜드 패키지 심사를 거치는 것이 우선 된다.

인테리어 디퓨저 인플루언서

인플루언서 게시글을 검색 결과로 보여주는 것이다.

디퓨저 추천

추천 사용기 이다. 위에 ~후기 라는 콘텐츠 처럼 ~추천 이란 콘텐츠로 작성해야 검색이 걸릴 수 있을 듯 싶다.

디퓨저 관련 추천

관련 추천 이므로 위에서 ~구매 가이드 와 비슷한 성격의 게시글이 걸리는 곳으로 보인다. 정리된 팁이나 구매가이드 형식으로 작성되어야 걸릴 수 있는 곳이다.


마무리

네이버 에어서치 에서 내가 관심을 갖는 것은 검색을 통해서 연관 상품으로 내 상품이 검색이 되는 지에 대한 것이다. 주키워드로 내 상품이 전시가 된다면 매출 증대에 영향이 있지 않겠는가?

현재 네이버 쇼핑에서 세부키워드에서 상위 랭크에 올라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데, 주키워드에서 메인 화면에 노출된다면 그것만큼 좋은 것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아직은 전면 시행이 아니고, 적용되는 분야도 많지는 않는다.

그러나 현재의 방식처럼 진행해서는 메인에 걸릴 수는 없다는 것을 알 수 있겠다. 상품 등록에서도 주제별로 묶을 수 있는 방법이 있을 지 고민을 해야 하겠다.

블로그 게시글의 상위 노출은 더 힘들어졌다.

블로그 최적화 공식은 모두 허무로 되돌아 가고 새로운 요구 조건에 맞는 형식으로 작성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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