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v 를 mp4 동영상 변환 무료 소프트웨어 사용법

동영상 변환의 이유

NAS의 미디어서버 기능으로 스마트TV에서 영화를 볼 수 있게 되었다. 그런데 사용 중인 TV인 49인치 삼성TV에서 약간 아쉬운 점이 있었다.

NAS의 미디어서버에서 연결된 영상 중 mkv 파일은 버벅인다는 것이었다. IPtime의 간이 NAS에서는 아예 인식도 되지 않았다.

TV에 USB 메모리를 인식시키면 재생은 되지만 네트워크 상에서는 인식이 안되거나 버벅인다는 것이었다.

mkv 파일의 호환성이 떨어져서 그런 것이었다.

그래서 mkv 파일을 mp4로 변환을 해야 할 필요가 생겼다. 그냥 USB에 저장해서 인식시켜서 보면 안되겠냐고 생각하겠지만, 네트워크 연결의 편함을 너무 느껴버렸다고나 할까?

또 다른 하나의 이유를 들면 mkv 파일은 베가스 영상 편집툴에서 인식을 못한다는 것을 둘 수 있다.


변환 소프트웨어 선택

선택한 동영상 변환 소프트웨어는 Free MKV to MP4 Converter 이다.

이것을 선택한 이유는 무료 버전이라는 것과 사용법이 간단하다는 것이었다.


사용법

사용법은 간단하다.

mkv 동영상 파일은 작업창에 드래그 앤 드롭하거나 Add files 버튼으로 동영상 파일을 불러들여서 작업창에 등록할 수 있다.

화면 우측에 설정을 하는 곳이 있다. 먼저 설정할 것은 변환한 파일을 저장하는 곳이다.

Output directory 에 기본값은 원본 파일과 같은 디렉토리에 저장하는 것이고 원하는 디렉토리로 위치를 지정할 수 있다.

저장하는 확장자도 정할 수 있다.

그리고 우측 하단에서 비디오와 오디오 형식도 설정할 수 있다. 코덱은 일반적으로 무난한 H.264 / AVC를 사용한다. 물론 원본 mkv가 이 코텍이 아니라면 변환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요즘은 대부분의 mkv 파일이 이 코덱을 사용한다.

그리고 대부분은 Auto로 설정하면 된다. 이것은 원본과 비슷한 설정으로 변환하려고 하는 경우에 사용하는 설정이다.

2-pass encoding은 두번 전환 작업을 하는 것인 데, 약간의 화질 향상이 있을 수 있으나 2배의 전환 작업 시간이 든다. 화질에 민감하면 하겠지만, 안해도 그렇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막눈에게는.

오디오 설정에서 AAC 코덱을 사용해도 되나, 일부 TV장치에서 AAC코덱을 인식하지 못해 묵음으로 나온다고 한다. 그래서 안정적인 MP3 코덱을 사용하였다.

중요한 것은 mkv는 다중 오디오 트랙이 있을 수 있다. 영어 음성과 한국어 음성 등을 하나의 영상 파일에 저장할 수 있으니, mp4로 변환하려고 할 때, 원하는 음성 트랙을 선택해야 한다.

Video filters에서는 해상도를 설정할 수 있다. 원하는 영상 크기가 있다면 이것으로 변환할 수 있다.

원본가 같은 사이즈로 하려면 Auto를 설정하면 된다. 선택사항에 origin sizer가 없다.

또는 Profile 에서 기본 설정으로 세팅된 Original size & quality를 선택하면 된다.

못찾은 것인 지, 내가 원하는 세팅을 프로필로 저장하는 것은 없다. 다음에 실행 할 때는 이번에 설정한 옵션으로 작동되는 것으로 만족할 수 밖에 없다.

설정을 다 세팅한 후, 상단의 메뉴는 Convert 버튼을 클릭하면 변환 작업을 하게 된다.

변환하려는 동영상을 여러 개 두었으면 순차적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간단하게 변환 작업을 할 수 있다.


주의할 사항

mkv와 mp4의 특성의 차이 때문에 간혹 발생하는 문제가 있다.

PC가 아닌 영상 재생기에는 문제가 있지만, PC에서는 최적이라고 할 수 있는 mkv는 다중 컨테이너 형식이기 때문에 동영상 안에 다국적 자막이나, 블루레이의 경우 챕터의 정보, 다양한 음성정보등도 저장할 수 있다.

그래서 블루레이에서 추출한 mkv영상을 전환할 경우 동영상에 챕터 정보까지 저장된 경우라면 위의 이미지처럼 원본파일과 분할된 영상 정보로 나뉘어져서 세팅이 되기도 한다.

변환작업은 원본 파일 1개만 작업하면 된다.

음성정보에서는 코멘터리도 있을 수 있으므로 오디오에서 트랙을 잘 선택해야 한다.

자막의 경우에는 위의 이미지처럼 다양한 자막을 포함할 수 있다. 아쉽게도 mp4는 자막 정보를 동영상 내에 저장할 수 없다.

그래서 변환된 영상은 위의 이미지처럼 자막이 없게 된다. 이 경우 자막 파일을 따로 구해야 한다.

mkv 동영상을 mp4로 변환하는 경우 위의 경우만 알아두면 된다.


참고사항

NAS를 이용하여 미디어서버 사용하는 방법

Loadin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