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마케팅 강의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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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 마케팅 강의 요약

쇼핑몰 컨텐츠 마케팅
팔리는 스토리 제작 노하우 10!

교육시간 : 2018년 1월 4일 목요일
교육장소 : 메이크샵.플레이
교육강사 : 조얼 (내 쇼핑몰은 왜 안될까? 저자) http://www.rhinoc.net/f119/17247

강의 주제
1. 스토리텔링의 집합체 = 쇼핑몰
2. 팔리는 스토리와 안 팔리는 스토리의 차이
3. 팔리는 스토리의 뻔한 법칙
4. 안 팔리는 스토리의 특징
5. 모바일시대, 스토리가 더 노골적이 되다.
6. 고객이 보지 않는 사진 VS 고객이 멈추는 사진
7. SNS용 영상콘텐츠, 복권 혹은 독
8. 구구절절의 법칙, 온라인 콘텐츠만의 특징
9. 이 강의를 듣고 성공한 쇼핑몰들​

 

강의 요약 시작

 

1부

독립몰의 존재의의
고객의 이동 (번호순)
1. OFF매장 : 눈에 띄는 제품
2. 홈쇼핑 : 고급 제품
3. 오픈/소셜마켓 : 저가 상품
4. 독립몰 : 뭔가 다른 상품

독립몰에 방문하는 고객은 1,2,3 의 매체를 거쳐 방문한 고객

 

팔리는 스토리 vs 안팔리는 스토리

임블리 / 4년만에 연 매출 700억 달성 / 컨텐츠 미친바지 (일반 스키니진 -> 미친바지)
http://www.imvely.com/product/list.html?cate_no=228

천연당진꿀 / 100배 환불제 / 고가정책 / 컨텐츠
http://jeenhoney.com/index.html

뽕브라몰 / 첫해 매출 40억 / 직설적인 상호명 / 전문성 컨텐츠
http://www.bbongbra.co.kr/index.html

노출율 : 광고 / 투자
체류시간 : 압도적인 컨텐츠로 체류시간 증가

체류시간의 절대 승자 : 칸투칸 (칸투칸의 정신) 
http://www.kantukan.co.kr/ybbs/shop/usp/121126/index.php

유사 적용 : 비츠조명
http://www.vittz.co.kr/board/board.html?code=vittz_guest1&gf_ref=Yz0zdFRKZVc=#board_comment_list_target

체류시간을 잡는 스토리 텔링 (고객은 사고 싶어 들어왔다)
첫째, 내부에 히트 상품을 만드는 방법 (쉽지만 노골적인 단어 사용)
임블리의 미친바지
Chuu의 마이너스진 http://www.chuu.co.kr/product/5kg.html?cate_no=1266

둘째, 놀라운 상세페이지 길이 (공감성, 일관성)
자코모쇼파 http://www.jakomo.co.kr

셋째, 상품 하나만 파는 사이트 
에필즈 http://epeels.co.kr / 강아지 하네스에 대한 컨텐츠 집대성

넷째, 콘텐츠 누적을 한다
스와니코코 커뮤니티 http://swanicoco.co.kr/board/gallery/list.html?board_no=22

위 4가지의 결론은 차별화된 스토리텔링

상품 비교
퓨처 화이트 크림 : 뻔한 스토리 / 같은 내용의 많은 상품
시드물의 크림 : 압도적인 컨텐츠, 전략적인 촌스런 디자인
http://www.sidmool.com/

 

안팔리는 스토리 법칙
똑같음, 짦음, 놀랍기만 함 (워치보이 / 우주에 간 러버덕)

창의성 강박증 : 돈과 시간만 날린다.

데이비드 오길비의 광고불변의 법칙
– 광고의 99%는 쓰레기다.

팔리는 스토리 : 훨씬 노골적이며 직설적인 표현

 

2부

팔리는 스토리의 뻔한 법칙

팔리는 스토리의 8가지 생명력 / 스토리의 목적은 "파는 것"이다

1. 생존, 사는 즐거움, 수명 연장
동온하정 http://www.dongonhajung.co.kr/shop/main/html.php?htmid=proc/story.htm
당나귀홍삼 / 수명연장

2. 먹고 마시는 즐거움
겨우나루쌀 / 코카콜라

3. 공포와 고통과 위험으로부터의 자유
스와니코코의 100% 환불제 / 비츠조명의 100% 고객과실 보장 / 안심하세요 서비스

4. 성적 만족
하늘하늘 속옷 쇼핑몰 http://www.hn-hn.co.kr/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haneulx2/videos/1589405601310863/

5. 안락한 생활 조건
잘사는 집에 간다.

6. 남보다 우월해지고 싶고, 이기고 싶고, 뒤떨어지지 않게 따라가고 싶은 마음
과일의 정석 / 백화점 VIP 과일 마트보다 저렴 / 노골적인 비교우위가 필요
http://www.fruitpia.com/shop/main/index.php

7. 사랑하는 사람들에 대한 관심과 보호
아빠작업복 / 네이밍부터 의도적
http://www.fatherworkwear.co.kr/index.html

소녀폰 / 중고폰 거래
http://snphone.co.kr/

로얄트리팬션 / 애견보호
http://royaltree.co.kr/sub/royaldogs.html

8. 사회적 인정
토스카나타임 http://www.toscanatimes.com/index.html
현재의 사이트말고 이전의 사이트 : 서래마을 벽시계 
쥬얼리누보 : 프렌치시크 http://www.jnuvo.com/shop/shopbrand.html?xcode=049&type=P

예측가능, 신뢰, 본질
– 본질에 충실하라
– 고객이 듣고 싶어 하는 이야기에 집중하라.
원단1번지 http://www.wondan1st.co.kr/shop/page.html?id=1

캐논 마미포토 (아래 2개의 포토프린터 중 사고 싶은 것은?)
http://www.canon-bs.co.kr/person/feature.aspx?no=2122&category1=82
http://www.canon-bs.co.kr/person/feature.aspx?no=6035&category1=82

 

3부

결론은 본질이다.
빈스70 / 하드우드원목가구 전문 / 제작과정 / 배송과정
http://www.bins70.co.kr/index.html

아빠작업복 / 실제로 2대를 이어온 업체
원단1번지 / 세상의 모든 원단을 소개하는 일
아트공구 / 100명의 미술선생님들 / http://www.art09.co.kr/index.html
천연당진꿀 / 꿀은 회복
이웃한의원 / 하루 50명만 받는 이웃한의원

 

안팔리는 스토리의 특징
광고의 99%는 쓰레기다.

쇼파1975의 예전 모습 / 힐링베이스
베세토국제학교 과거모습에서 컨셉 변화 / 대치동보다 베세토 (노골적 표현)
에네스티 / 저가형 화장품 / 실용주의 / 고객의 궁금증 해결
http://www.enesti.com

 

모바일시대, 스토리가 더 노골적이 되다

모바일 시대의 특징
– 작아진 화면
– 의사소통 수단의 간편화 / 검색량의 증가(폭주)

모바일은 컨텐츠 마케팅의 시대 / 차별화를 간절히 원한다.
데일리라이크 / 컨텐츠 집중형 사이트 / 사이트 내 블로그 컨텐츠 
http://dailylike.co.kr/shop/page.html?id=293

29cm / 모바일에 최적화된 컨텐츠 사이트
http://www.29cm.co.kr

스트라입스 / SNS에 맞춤 / 맞춤셔츠
https://stripes.co.kr/

 

고객이 보지 않는 사진 VS 고객이 멈추는 사진

반송률을 단숨에 떨어뜨리는 브랜드 사진
– 일반적인 사진보다 임팩트 있는 사진
– 박사가 나오는 사진 (신뢰성)
– 상품보다 인물사진
– 근접 촬영 사진

SNS용 영상콘텐츠, 복권 혹은 독

– 쿨샤의 비극 / 조인성을 모델로 촬영했음에도 유튜브 조회수 극악
https://www.youtube.com/channel/UClSnk-HG7Oy-0qC33KTpaqw/videos

동영상은 상품에 대한 정보 전달에 치중
프로젝터매니아

구구절절의 법칙, 온라인 콘텐츠만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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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으로 가면서 시간이 촉박하여 제대로 강의가 진행이 안되었다.

메모한 내용으로만 정리하여 부실한 측면이 있다. 그러나 나에게는 되새김의 역할이 있으므로.

강의 자료를 요청하였으므로 추후에는 보다 나은 정리가 가능하리라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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