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O 필수 상식사전 – 간결하면서 알찬 상식사전

정재학
길벗 | 20090907
인터파크도서 제공

이 책은 보이스북이다.

김연아란 여자 성우가 읽어주는 책이다.
2시간 분량이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출근시간이 1시간 정도 걸리는 사람이라면 하루면 다 읽을 수 있다.

나는 출퇴근이 4시간이라, 오늘 2번 들었지만…

마케팅 용어들을 쉽고 간결하게 핵심만 설명해 준다.

오디오북이란 경험을 교보북 앱을 통해 해보았다.

20171128_02.jpg

 

20171128_03.jpg

 

음성으로 들려주어 좋은 점도 있지만, 글자로 읽지 못하니, 모르는 용어의 경우 단어가 인식되지 않는 것들이 있어서 답답한 점도 있다.

<1회 첫째 마당, 최신 경영과 마케팅 핫 이슈>
– 혼돈의 시대를 혜쳐나갈 위기극복 시스템, 카오틱스
– 하나를 보면 열을 안다! 깨진 유리창 법칙
– 잘 나가던 상품도 한번 빠지면 살아남지 못하는 무서운 계곡, 캐즘
– 힘든 1등보다 바짝 뒤쫓아가는 2등이 되어라! 패스트 세컨드 전략
– 한번 잡은 고객은 놓치지 마라! 크로스셀링과 업셀링
– 충동구매를 유도하는 전략, 플래노그램과 웨보그램
– 비싸게 팔다 가격을 내리는 ‘스키밍’, 싸게 팔다 가격을 올리는 ‘페너트레이션’
– 남이 차린 밥상에 숟가락만 올리는 앰부시 마케팅
– 터무니없이 싼 미끼상품으로 고객을 낚는다! 로스리더

<2회 둘째 마당, 불황에도 살아남는 정통 마케팅 기법>
– 처음 1등을 해야 쭉~1등이다! 란테스터 전략
– 햇반이 필요한 것은 니즈, 잡곡 햇반을 먹고 싶은 것은 원츠
– 초고속 인터넷 가입하면 자전거를 주는 이유는? 고객의 생애가치
– 마케팅을 기업 입장에서 보면 4P, 소비자 입장에서 보면 4C
– 쪼개고, 선택하고, 자랑하라! STP 전략
– 밀고 당기기를 잘해야 고객의 사랑을 받는다! 푸시 전략과 풀 전략
– 우리 회사 제품 사지 마세요~ 디 마케팅

<3회 셋째 마당, 알면 폼 난다, 이기는 경영전략>
– 숨어 있는 경쟁자 5 Forces
– 나를 알고 남을 알고 고객까지 알아야 성공한다! 3C 분석
– 장점과 기회는 살리고 약점과 위기는 피하라! SWOT 분석
– 뜨는 사업은 확실히 밀고 안 될 사업은 빨리 접자! BCG 매트릭스
– 생산이 늘어날수록 원가가 떨어지는 이유, 규모의 경제와 경험곡선 효과
– 여전히 고객은 왕! 고객만족, CS 경영
– 없애고, 줄이고, 늘리고, 만드는 희망의 푸른 바다, 블루 오션

<4회 넷째 마당, 경영은 삽질에서 시작, 생산관리 기법>
– 생산관리의 창시자,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
– 대량 생산의 원조, 벽돌 찍듯이 자동차를 찍어낸 컨베이어 벨트 시스템
– 슈퍼마켓 진열대에서 힌트 얻은 도요타 생산시스템 TPS
– 수렁에 빠진 미국을 살린 경영품질의 노벨상, 말콤 볼드리지 상
– 품질에 초점 맞춘 ISO 9000, 환경관리를 먼저 생각하는 ISO 14000
– 정체요소를 찾아야 생산성이 높아진다! 제약조건 이론 TOC
– 주문 먼저 받고 물건을 만든다! 델 컴퓨터의 BTO 생산방식
– 생산만 하면 OEM, 설계부터 디자인까지 다 하면 ODM

<5회 다섯째 마당, 1등 기업은 조직/인사 관리가 남달라>
– 점점 커가는 회사, 어떻게 나눌까? 기능별 조직에서 사업부제 조직으로
– 공룡기업들의 효율적인 조직구조, 전략사업단위 SBU
– 돈 들어오는 라인, 라인 뒷바라지 하는 스태프
– 부하는 상사 하기 나름! 맥그리거의 X이론 Y이론
–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야 결과도 좋다! 목표관리 MBO
– 하위 10% 직원은 무조건 잘라라! 활력곡선
– 떠나는 직원을 적으로 만들지 않으려면? 아웃 플레이스먼트
– 똑똑한 사람만 있으면 실패한다? 아폴로 신드롬

<6회 여섯 째 마당, CEO를 꿈꾼다면 재무/회계는 필수>
– 부족한 기업자금은 어디서 빌릴까? 직접금융과 간접금융
– 필요한 돈은 우리가 직접 조달한다! 회사채, 기업어음, 주식
– 주식회사의 돈줄, 주식과 증자
– 꼭 갚아야 되는 돈 부채, 안 갚아도 되는 돈 자본
– 흑자도산 막으려면 현금이 최고! 현금 흐름표
– 우리 회사의 경영 성적표, 손익 계산서
– 우리 회사는 얼마나 안정적일까? 유동비율, 고정비율, 자기자본 비율
– 얼마나 팔아야 남을까? 손익분기점

<7회 일곱 번째 마당, 힘들 때 해답을 주는 경영의 대가들>
–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
– 경영전략의 창시자 마이클 포터
– 열정의 경영 전도사 톰 피터스
– 21세기 가장 영향력 있는 경영학자 개리 해멀
– 새로운 세계의 시작을 알린 앨빈 토플러
– 경영의 달인, CEO의 신화 잭 웰치

<8회 에필로그>

Loadin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