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의 순서
그래픽카드 교체
최근 고민해 해던 일을 결국 저질렀다. 바로 그래픽카드를 교체한 것이다.
기존에 사용하던 그래픽카드는 2019년에 구입한 Radeon RX 570 4G 이었다. 고성능 게임을 고화질 모드로 하지 않으면 어느 정도 가능하여서 굳이 교체를 하지 않아도 되었다.
그런데 2024년 3월에 AMD에서 이 그래픽카드의 드라이버 지원이 공식적으로 중단된 이 후 작은 문제가 있었다.
AMD의 그래픽 유틸리티인 아드레날린이 작동을 하지 않아서 작은 불편을 주었다.
구버전을 설치하면 윈도우 11의 자동 업데이트로 드라이버가 설치되면서 버전이 안맞는 지, 또한 문제를 발생했다.
아드레날린을 무시하고 사용하고 있었는 데, 그 작은 불편이 불만을 가져온 것이 결국 AMD를 포기하고 Nvidia로 교체하게 되었다.
4년 전에 지금보다 상대적으로 3060TI가 저렴했을 때 코인 때문에 가격 급등이 벌어져 구입 시기를 놓친 적이 있었다.
급등한 이 후 4060TI도 지나 친 후 5060TI는 더 이상 지나칠 수는 없겠다 싶어서 결국 구입을 했다.
Nvidia Geforce RTX 5060Ti 16GB 로 구입을 했다. 8G는 시기적으로 안맞고 그나마 더 긴 기간을 버틸려면 16G가 낫겠다 싶어서 구입을 했다.
구입을 결정 후 오랫동안 사용해 온 윈도우 11의 라데온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들의 깔끔한 삭제와 Nvidia의 새 드라이버 실치를 위해 방법을 찾아보았다.
그래서 그 과정을 정리해 보았다. 라데온 구형 그래픽카드 Nvidia 최신으로 교체하는 법으로 정리 해 보았다.
준비단계 : 프로그램 다운로드
필요한 2개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를 받아 둔다.
AMD 클린업 유틸리티
https://www.amd.com/en/resources/support-articles/faqs/GPU-601.html
위 페이지로 가면 AMD 클린업 유틸리티 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이 AMD 드라이버를 삭제해 주는 프로그램이다.
원하는 폴더에 다운로드 받아 둔다.
조금 더 확실하게 삭제해 주는 프로그램으로는 DDU (Display Driver Uninstaller) 가 있는 데, 이것은 설정하는 선택사항이 많아서 가볍게 삭제하기 하려는 사람은 AMD 클린업 유틸리티로도 충분하다,
Nvidia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
2번째로는 Nvidia 최신 그래픽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는다.
https://www.nvidia.com/ko-kr/drivers

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최근 드라이버가 일부 게임에서 성능에 문제가 있다는 이슈가 있는 데, 그래도 공인 버전의 최신 드라이버를 PC에 다운로드 받아 둔다.
그래픽카드 교체
AMD 클린업 유틸리티 사용
일단 사용하던 프로그램은 모두 종료를 하고, 저장이 필요한 문서는 저장을 한 후 깨끗한 화면 상태를 둔다.

다운로드받은 유틸리티 amdcleanuputility.exe 를 실행시키면 작은 팝업이 뜨면서 실행이 된다.
안전모드에서 작업하는 프로그램이라면서 재부팅을 요청한다. 예 (Y) 버튼을 클릭하면 재부팅을 시작한다.

재부팅을 하면서 윈도우 안전모드로 들어오게 된다.
그려면서 드라이버와 응용 프로그램을 제거한다는 팝업이 뜨게 된다. 확인을 클릭하면 진행된다.

몇 분의 시간이 지나면 성공적으로 완료되었다고 나오고 재부팅을 하게 된다.

재부팅을 시작하게 된다. 드라이버가 삭제 되어서 해상도가 기본으로 되어 큰 폰트로 화면이 보이게 된다.
그래픽카드 교체

라데온 그래픽카드 드라이버를 삭제한 상태로 재부팅이 된 것이라 윈도우 부팅 화면에서 로그인하지 말고 화면 우측 하단에서 종료 버튼으로 윈도우 종료를 한다.
이 상태에서 종료를 하지 않고 로그인을 하면 윈도우에서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하려고 한다.
그러니 로그인하지 않고 이 상태에서 종료를 한다.

PC의 파워서플라이의 전원 포트에서 전원 케이블을 빼고, 그래픽카드를 교체한다. 교체 후에는 파워를 연결한다.
Nvidia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설치

부팅 완료 후 다운로드 받은 최신 드라이버를 실행해서 설치를 시작한다.

드라이버 설치하면서 선택하는 것은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 및 NVIDIA 앱 으로 선택을 했다. 앱에 유용한 기능이 있기 때문이고, 게임이나 그래픽 유저를 위한 설정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설정하는 부분이 라데온 아드레날린보다 직관적이고 쉽게 되어 있다.
설치 후

설정에서 디스플레이가 정상적으로 설치된 것을 볼 수 있다.

앱을 통해서도 게임 설정이 된 것을 볼 수 있다. 설치된 모든 게임을 지원하는 것은 아니었다. 오래된 게임과 라이트한 게임이 주로 설치되어 있는 데, 그것들은 지원하지 않는 모양이었다.
그리고 확실히 라데온과는 조금 다른 색감을 보여주었다. 교체 후 모니터에서 보여준 색감이 조금 달라짐을 느낄 수 있었다. 그런데 오래 가지는 않았다.
레지스트리를 자세히 살펴보지는 않았지만, 라데온 드라이버 흔적은 보이지는 않았다. 앞으로 드라이버 충돌 문제없기를 바랄 뿐이다.
추가정보

어제는 귀찮아서 업데이트를 하지 않았다.
주말 토요일 오전에 여유가 있어서 윈도우 11 의 업데이트를 실행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