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B 오디오 플레이어 프로 UAPP 사용기

하이 퀄리티 음악을 듣기 위해 DAC를 사기도 하고, 헤드폰 및 이어폰을 사기도 했지만 결국에는 비트퍼펙트를 위한 USB 독점 모드까지 하게 되었다.

삼성 뮤직에서는 안되어서 Hiby Music 과 같은 오디오 플레이어를 사용하였지만, 이 플레이어의 경우 지속적인 리소스 점유로 배터리 문제가 있어서 사용을 하지 않았다.

결국에는 오디오 플레이어를 포기하고 타이달 뮤직으로 만족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하이퀄리티 오디오 플레이어에서 가장 나은 앱으로 알려주던 USB 오디오 플레이어 프로 를 찍먹을 해 봐야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USB 오디오 플레이어 프로 UAPP 를 사용해 보기로 했다.


USB Audio Player Pro 설치

USB 오디오 플레이어 프로 UAPP 설치

안드로이드 Play 스토어 에서 UAPP 로 검색했다.

유료앱으로 가격은 11,000원 이었다. 다행히 처음 구입시 지불하면 되는 방식이었다. 구독형이 아니었다.

실행 첫 알림

설치 후 간단한 권한 설정 허용 여부를 물었다.

실행 후 DAC 감지
경고

다른 오디오 플레이어를 설치할 때는 못보던 문구들이 보였다.

USB 오디오 플레이어 프로 UAPP 에는 USB DAC가 없어도 내부 Hires DAC 으로 재생이 된다고 하는 데, 갤럭시 S22 울트라에 그러한 것이 있었나 싶었다.

그리고 Android 11 이상 사용시의 문제점이 있는 모양이었다. 그런데 앱 삭제나 파일 삭제시의 문제점을 이야기하는 데, 납득이 가능한 문제점이었다.


라이브러리 생성

라이브러리 추가

특이한 것은 라이브러리를 생성하기 위해 폴더를 추가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원래 기기내 오디오 파일을 자동 서칭하지 않나?

이렇게 수동으로 서칭한 오디오 파일들을 라이브러리에 목록을 보여 주는 데, 앨범, 재생목록, 트랙 등의 분류가 있지만, 폴더로는 없었다.

좌측 상단의 세줄 아이콘 메뉴에서 폴더를 선택 후 원하는 음악들이 모아져 있는 곳에 간 후 재생목록을 만들어야 했다.

재생목록 만드는 것도 쉬운 작업은 아니었다.

새로운 음악 파일을 업로드할 때마다 재생목록을 만들어야 하는 불편이 있다.


세부 설정

기능 메뉴
설정 메뉴

UAPP 는 일반적인 오디오 플레이가 아니다. 메뉴에 보면 네트워크, Shoutcast radio, UpnP/DLNA 서버 기능 등을 지원한다.

Qobuz 와 Tidal 도 지원을 한다.

설정을 보면 오디오와 관련된 세부 설정들이 다양하게 있다.

너무 다양해서 자세히 파고 들어가야 할 정도이다.


DAC 연결 시 USB 독점

DAC 연결 후 USB 독점 알림
USB 오디오 플레이어 프로 UAPP 실행 후 USB 독점 알림

DAC를 연결하면 USB Audio Player Pro 가 자동으로 USB 독점을 하려고 한다.

사실 이 부분은 귀찮은 부분이다. Hiby Music을 사용하지 않은 것이 이것 때문이었는 데, UAPP도 마찬가지였다.

UAPP 를 실행할 때만 나오면 되지 않나 싶다.

One Ui 6.0 버전 이 후 USB 독점 알림 AK HC 사용시
One Ui 6.0 버전 이 후 USB 독점 알림

최근에 One Ui 6.0 버전 업데이트 이 후에는 알림창이 바뀌었다.

특히 DAC 를 AK HC 를 사용할 때는 위와 같이 선택을 할 수 있게 나온다.

그리고 항상 연결 선택도 나온다. 물론 항상 선택을 사용하면 안되니 더 불편해졌다.


Tidal 사용

USB 오디오 플레이어 프로 UAPP 타이달 로그임
USB 오디오 플레이어 프로 UAPP 타이달 화면

타이달 뮤직을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이 부분은 Hiby Music 과 같은 방식으로 보인다. 그래서 타이달에 접속 후 보이는 화면의 방식은 Hiby 에서 보여지는 축약된 UI 화면이다.

즐겨찾기 해 둔 음악을 들을 수 밖에 없다.

USB 오디오 플레이어 프로 UAPP MQA 유료

특이한 것은 타이달을 사용하는 것은 MQA 음질을 듣기 위한 것인 데, MQA를 들을려면 인앱 구매를 해야 한다고 한다.

5900원의 추가 사용이 필요하다.

그런데 Hiby FC3 나 FC4 처럼 MQA를 지원하는 DAC 를 사용하는 경우라면 구입을 하지 않아도 된다.

설정의 MQA 항목에서MQA 패스스루 활성면 DAC의 디코더를 사용해서 MQA 음질을 들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추가 정보

앱 정보 : https://www.extreamsd.com/index.php/products/usb-audio-player-pro

구입가 : 11,000원

사용 느낌에서 확실하지는 않는 데 USB 오디오 플레이어 프로 UAPP 를 사용해서 음악을 들으면 배터리가 광탈하는 것 같다.

타이달 뮤직을 사용할 때나, 유튜브 영상을 볼 때와 다르게 UAPP 를 이용해서 음악을 들으면 배터리 잔량이 생각보다 적을 때가 있었다.

Loadin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