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4 발췌

2024년 10대 소비트렌드 키워드

1 2023 대한민국

평균이 사라진 자리
평균 실종
평균으로 표현될 수 있는 무난한 상품, 평범한 삶, 보롱의 의견, 정상의 기준이 변화하는 현상율 말한다. 평균이 가준성율 상실하는 경우는 크게
1.양극단으로 몰리는 ‘양극화’.
2.개별값이 산재하는 ‘다극화’,
3.한쪽으로 쏠리는 ‘단극화’의 양상으로 나타난다.

양극화된 소비 시장
런치플레이션(런치 + 인플레이션) 직장인 점심 해결위해 편의점 도시락을 찾는 와중에 고가 오마카세의 다양한 응용버전이 등장
소비자들의 소비 전략은 프리미엄 소비와 알뜰살뜰한 체리슈머형 소비로 양극화

실속있게 챙기는 체리슈머 전락
거지방
무지출 챌린지
0.5인분 메뉴

다극화된 조직문화
맑눈광 맑은 눈의 광인

사무 공간의 변화
한국 사회의 상황은 달랐다. 대다수 기업이 사무실 출근으로 근무형태를 빠르게 전환하면서 오피스에 활기가 돌았다.
대표적으로 휴양지에서 근무하는 ‘워케이션work+vacation’이 진화하고 있다

출근부터 퇴근까지 책임지는 올라운드 복지
간편하게 조식을 받아볼 수 있는 정기 구독 서비스
GS25의 밀박스25 서비스
오늘의집 오더디너 서비스
B2E 서비스 (Business to Employee 기업이 내부 구성원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상품과 서비스)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서비스 성장
스낵24
심폐소생술 VR 체험존
알고케어 앳 위크
멘탈케어 서비스 트로스트케어

투명한 연봉에 대한 관심
Salary Transparent Street(연봉 공개 거리)SNS 계정
최소한 이 정도 이상의 연봉은 요구해도 정당하다는 지표를 남기는 것
국내에서도 인사 부서에 직장 동료의 급여에 대해 묻는 문의가 많아졌다고 한다.
공정한 보상을 중시하는 최근 직장인의 가치관 변화와 맞물려 급여의 산정과 정보공개에 대해서도 새로운 사회적 합의가 필요해졌다.

최근 10대 자퇴 브이로그
직장인들 퇴사 브이로그, 대퇴사시대 The Great Resignation

오프보딩 : 조직을 나가는 직원에 대한 퇴사 절차를 의미
아름답지 못한 이별은 향 후 대니외적 평판에 해를 끼치고 좋은 인재와 다시 일할 지 모르는 가능성도 닫아 버린다.

====================

새롭게 떠오르는 소비자들

2023년 6월 28일 만 나이 통일법
네버랜드 신드롬을 앓는 사람들이 증가
성인 이행기 Emerging Adulthood 를 더 길게 경험하고 있다.

시장을 새롭게 한 어린이
새로운 수요 창출의 주역, 알파세대
알파세대가 전반적인 불경기 속에서도 중요한 소비자로 부상
2010년 이 후 태어나 13세 이하인 어린 세대
집 안의 매우 중요한 아이 Very Important Baby / 저출산 시대의 역설
지갑이 얇은 알파세대의 지지
다이소 / 폴꾸 폴라로이드 꾸미기, 다꾸 다이어리 꾸미기
CU 의 그르르…갉 이벤트 / 편의점 의자 경품 이벤트

디지털 원주민들을 위한 세상
스노우 AI프로필 서비스 로 시스템 오류가 발생 / 1020 소비자들을 이 서비스에 열광했다.
카카오뱅크 미니mini / 가입연령을 만 7세 이상으로 확대
토스의 유스카드
아티피셜소사이어티 생성형 AI 개인화된 학습 콘텐츠 제공
매스프레소의 수학문제풀이 앱 콴다 QANDA

유행을 되돌린 어른이
성공한 어른의 플렉스
부모님의 손을 빌리지 않고 자기 돈으로 사서 먹는 것은 어른의 플렉스다
어른이 : 성인이 됐어도 어린이가 좋아할 법한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 행복하는 이들
홈술 문화에서 안주 과자 어른용 과자 먹태깡, 노가리칩,오잉 청양마요맛
인형모양의 키링

세기말의 유행을 되돌리다
뉴트로 가 소비문화로 자리 잡음
복고는 수시로 등장했다가 사라지는 트렌드이지만, 1020세대를 공략하는 새로운 복고라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갤로퍼의 인기 현상

시간을 거스른 신중년
건강한 위킹 시니어의 등장
꼬부랑 할머니는 이젠 옛말
신체 건강한 신중년들은 대체로 현업에서 일하고 있다
정부가 운영하는 시니어인턴십
경기-GS시니어 동행 편의점

새로운 비즈니스의 큰손
시니어는 소비 지형을 바꿀 수 있는 게임체인저
시니어세대가 온라인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음을 확인
EBS 평생학교는 5080세대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
파크골프

=======================

리오프닝 이후의 공간 전략

2023년은 일상으로의 복귀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한 해였다.
온라인으로 대체될 수 없는 오프라인만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리테일은 달라졌다
2020년에 비해 2023년 핫플레이스/핫플 연관 검색어에 팝업스토어, 쇼롬 둥 소비자들의 경험을 강조하는 키워드가 새롭게 등장

전략1 : 지루한 틈이 없는 콘텐츠 스트리밍 공간
팝업스토어가 폭발적으로 성장한 한 해.
팝업스토어란 짧게는 며칠에서 최대 한두 달 정도 단기간 운영되는 오프라인 매장

팝업스토어 : 격전지 성수동, 성지 더 현대 서울
더 퍼스트 슬램덩크 팝업스토어 아이코닉 팝업존에 설치
시몬스 – 침대 없는 팝업스토어 컨셉
금성전파사 새로고침센터 오픈 / 경동시장

전략2 : 몰입 경험을 제공하는 특화 공간
소비자가 매장에 올 수밖에 없는 이유를 제공
스타벅스 – 여수 더여수돌산DT점 오픈
교촌 – 이태원역 교촌필방
국립중앙박물관의 사유의 방 – 전이 공간으로 몰입감을 만든 대표적인 사례

전략3 : 온 오프라인을 연계하는 피지털 공간
피지털이란 물리적 공간을 의미하는 피지컬physical과 디지털digital의 합성어
온라인을 기반으로 성장한 패션 플랫폼들의 오프라인 진출
29CM의 갤러리 컨셉으로 오프라인 진출 – 이구갤러리
명품 플랫폼 발란 BALAAN – 발란 커넥티드 스토어

물리적 공간이 디지털 공간으로 진출하는 경우
국립광주박물관 – 온라인 놀이터 MOP Museun on Play 체험형 가상 박물관
농심 – 제페토에서 신라면 분식점 운영 -> 신라면 카페테리아 로 오프라인 매장 구현

OR코드를 이용해 앱으로 이동하는 기술

=======================

관계의 재해석

고슴도치 딜레마 Hedgehog’s Dilemma / 가시에 찔리지 않으면서도 온기를 나눌 수 있는 적당한 거리. 자유로운 친밀감

친분 호칭 : 겉친, 찐친, 짱친, 평친
목적 호칭 : 밥친, 술친, 러닝메이트

관계 맺기의 다양한 모습

익친 (익명의 친구)과 인연맺기
펜데믹 이 후 인간관계 분야의 도서 판매량이 급증
코로나로 자만추가 어려워지면서 인만추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프립frip – 단체 소개팅 프로그램 하트 트래블 개최

덕친 (덕후 친구)과 관계 맺기
덕후 관련 주요 이슈어 중에서 친구가 가장 만이 언급
디깅모멘텀 : 자신의 취향에 맞는 한 분야에 깊이 파고드는 행위를 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현상
팬 메이드 솜인형 관리 – 인형경락 마시지 서비스
좋아하는 아이돌의 생일에 생일 카페 개최

기업과 친구 맺기
소비자가 기업에게 유대감을 느끼게 하기 위해서 1. 친근한 기업의 이미지를 만들기 위해 심리적 장벽을 허물고, 2. 그를 토대로 끊임없이 호감을 쌓아나가야 할 것
기업 자체 캐릭터 – 롯데홈쇼핑 벨리곰

더 긴 접속으로 호감쌓기
노출 횟수가 늘어날수록 그 대상에 대한 호감도가 올라가는 현상 – 단순노출효과 Mere Exposure Effect
무신사 – 패션톡 서비스, 직접 코디한 착장을 게시하면 다른 이용자가 내린 평가를 투표 결과로 보여주는 방식
파티장식 자랑?

==========================

불황을 극복하는 혁신의 힘

고환율, 고물가, 고금리 3고 현상
기업들은 소비자의 삶을 바꾸는 혁신 상품으로 세상에 없던 수요를 창출하는 뉴디맨드 전략 을 경쟁적으로 선보였다.
불황기 속에서도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전략으로. 사지 않고는 배길 수 없는 대체 불가능한 상품을 개발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기업의 전략 방향성율 지칭한다

대체불가 신상품 개발

신수요를 만드는 신상품 혁신

신규 카테고리 혁시
음료 부분 – 릴렉스 드링크 / hy 가 출시한 스트레스케어 쉼 / 삼성TV 휴 싱크
주거 영역 – 초미니 하우스 / GS건설과 LG전자의 스마트코티지 / 넷 제로 하우스 컨셉

새로운 타킷 혁신
건강에 관심 많은 헬시플레저족을 겨냥
처음처럼 새로, 진로 제로슈거 – 무설탕 소주 컨셉

파격적인 디자인 혁신
아사히 수퍼드라이 생맥주캔 – 풀오픈탭 디자인
LG 스탠바이미 Go – 이동형 스크린 TV

신시장을 이끄는 선제적 대응기술
재난 재해에 대응하는 선제적 대응기술
경남 진해 군항제 – 이동신 대중 경보 장치

안전사고를 방지하는 선제적 대응기술
뇌파 측정 헬스켸어 – 엠브레인 / 졸음운전 방지

범죄를 예방하는 선제적 대응기술
보이스피싱 피해 방지 – 피싱아이즈

〈트렌드 코리아〉 선정 2023년 대한민국 10대 트렌드 상품
무인점포

  • 키오스크 주문 일반화
  • 급격한 인건비 상승
  • 인건비 상승, 인력 부족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관심
  • 절도 문제는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
  • 도난으로 인한 손실보다 인거비 절감액이 더 크다는 판단이 유효하는 한 확대는 계속될 전망

여행 예능

  • 팬데믹 이 후 중단되었던 여행 예능이 재개
  •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2 = 크고 작은 사건들을 날것 그대로 방영 / 현지 체험
  • 어디로 가는 지가 아닌 무엇을 하는지가 중요
  • 바니보틀, 곽튜브 여행 크리에이터 / 대리 만족 선사

챗GPT

  • 대화형태로 명령하고 구현하는 생서형 인공지능 챗봇
  • 구글 바드Bard, MS의 빙Bing, 네이버 하이퍼클로바X
  • 인공지능과 인간의 협업을 통해 더 창의적이고 생산적인 작업이 가능

편의점 초저가 초대형 상품

  • 혜자스런 맘모스빵, 넷플릭스 콤보팝콘, 팔도 점보 도시락, CU 득템 시리즈
  • 이마트24 1500원짜리 도시락 원더밥 출시
  • 편의점업계에서는 대용량 혹은 초저가를 경쟁력으로 내세운 제품으로 고객들의 매장 방문을 늘리고 있다.

단백질 식품

  • 더 이상 운동을 하는 이들이 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섭취하는 제품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 농심켈로그 프로틴 그래놀라 다크초코볼, hy의 프로닉 데일리그릭, CJ의 플랜테이블 그레인보울
  • 일동후디스의 단백질 음료 하이뮨이 분유와 유아식 부분 매출을 넘어섰다.
  •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및 고형화

식당 예약, 줄 서기 앱

  • 앱을 통해 대기 현황을 확인할 수 있는 식당만을 방문하는 모습을 보인다.
  • 대표적인 앱 – 캐치테이블, 테이블링
  • 앱 기능 특징 : 지역별, 메뉴별 식당 정보와 예약까지 해결, 영행객의 맛집 가이드

웹툰 웹소설

  • 최근 콘텐츠 영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분야
  • 인터넷과 모바일 기기의 보급 확대로 인한 접근성의 증가
  • IP 지적 재산의 활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 재벌집 막내아들, 사내맞선, 무빙, 마스크걸. 콘크리트 유토피아 등
  • 글로벌 시장의 팽창

Y2K 복고 아이템

  • MZ 세대의 패션 Y2K
  • 역설적으로 Y2K 문화를 주도하고 있는 세대는 그 시절에 대한 추억이 없는 Z세대다.
  • 과거와 새로움이란 2개의 상충하는 가치가 만나 젊은 세대의 호기심을 자극한 것.

팝업스토어

  • 팝업스토어란 사람들이 붐비는 특정 장소에 짦은 기간 운용되는 오프라인 소매점을 의미
  • 최근 오프라인 매장들은 소비자의 체험에 방점을 찍고 있다. / 차별화된 매장 경험을 선사할 방안을 모색
  • 단기간 운영으로 부담이 적고, 브랜드의 문화와 철학을 소비자에게 짦은 시간 안에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용이

고향사랑기부제

  •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해 국가 균형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향사랑기부제가 도입
  • 일본의 고향 납세제
    이 부분은 왠지 끼워넣기로 넣은 듯 싶음.

========================

2 2024 트렌드 10대 키워드

분초사회
Don’t Waste a Single Second: Time-Efficient Society
시간 효율성을 극도로 높이려는 사회의 경향성을 구성원 모두가 분초를 다투며 살게 됐다는 의미

9시 1분은 9시가 아니다. – 배달의 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의 송파구에서 일을 더 잘하는 11가지 방법의 첫번째 원칙
코리안 타임은 사라진 지 오래고, 삶을 운용하느 ㄴ시간의 단위가 분 단위로 쪼개지고 있다.
16부작 드라마를 정주행하지 않고 유튜브 요약 영상으로 만족.
시간의 가성비를 중요시하며 사용 시간의 밀도가 매우 높아졌다.

분초사회의 여러 모습
시간을 아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빠져있는 모습에 공감하는 이가 많다.

가성비 보다 시성비
돈을 쓰더라도 내 시간을 더 갖고자 하는 사람이 늘었다.
시간을 절약해 새로운 경험을 하는 효용이 크다면, 최저가 탐색을 포기하는 것이 합리적
당근 마켓의 이색 알바 – 맛집 줄 서기, 자녀 등하교 라이딩, 강아지 산책시켜주기 등
직원채용 – 직주 근접을 중요하게 여김. 거주지와 직장의 거리를 줄여 불필요한 출퇴근 시간을 아끼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재택근무, 유연근무제의 존속 문제
자신이 적극적으로 자기 시간을 지키고 관리해야 하는 시간의 초개인화 사회가 도래

조각나는 시간 단위
반반반차 도입 – 연차를 시간 단위로 쪼개 쓸 수 있게 함.
짬PT, 틈새PT – 점심시간에 30분 운동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이용
시간의 질도 중요해지며, 시간 사용의 밀도를 높이고자 한다.

시간의 저그링
여러 일을 한꺼번에 수행하려는 현상
반자율주행이 도입되면서 운전자들이 딴짓을 함 / 식사, 화장하기, 게임, 문자보내기 등
오디오북 – 멀티태스킹의 간접적인 지표
삼설전자 갤럭시 Z 폴드5의 멀티 윈도우

두괄식 사회, 결론부터 미리 보기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도 바뀌고 있다.
스포 포함 이 인기있는 콘텐츠로.
영상 재생속도의 빠른 속도가 필수
빨리 돌려보기 위해 자막이 중요하게 됨
영화 밀수 부터 한글 자막이 나오는 형태로 상영하게 됨.

실패 없는 쇼핑
가장 아까운 시간은 실패한 시간일 것이다.
16부작 드라마를 유튜브로 결말까지 확인 후 본격 시청을 하게 됨.
쇼핑 실패를 줄이는 노하우

  • 착용샷보다 동료 구매자들의 실제 리뷰 사진을 참고할 것.
  • 제품 상세 사진으로 소재, 원단.마감 처리를 직접 확인할 것.
  • 구매 후기를 검색할 때에도 ‘낮은 평점’순으로 읽어가며 광고성 ‘알바리뷰’ 걸러낼 것.
  • 심하게 저렴한 제품은 오히려 구매하지 말 것.
  • 같은 제품의 사이즈와 컬러를 모두 한꺼번에 주문한 뒤 맞는 것만 남기고 환불해 실패 확률을 낮출것.
    카카오톡의 위시리스트를 활용해 선물을 받는다.
    MZ세대의 567%가 친구의 위시리스트를 확인하고 35.1%가 선물한다고 함.
    믿고 사는 쇼핑몰은 경쟁력, 상품보다 쇼핑몰이 그 자체로 선택의 기준이 된다.
    자신의 취향을 정학히 읽어주는 서비스가 더욱 중요. 개인 맞춤형 제품 추천 기술이 실적의 1등 공신

왜 이렇게 시간이 중요해졌을까?

  1. 소유 경제에서 경혐 경제로 패러다임이 이행하면서 시간이 돈만큼이나 중요한 자원이 됐다.
    여행지, 맛집, 핫플레이스의 인증샷으로 자랑을 하는 시대다.
  2. 분초 단위로 돌아가는 IT 기술에도 원인이 있다.
    실식ㄴ 버스 위치, 도로상황 확인 가능한 시대
  3. 시간을 들여 봐줘야 하는 볼거리가 많아졌다
    구독형 콘텐츠와 유튜브, SNS 등은 사람들의 시간을 블랙홀처럼 빨아들인다.
  4. 팬더믹이 시간에 대한 우리의 고정관념을 흔들어 놨다.
    유연근무, 재택근무 등 시간 사용이 개인마다 상당히 다를 수 있다는 것을 경험.

부초사회에 대한 산업적 대등
플랫폼의 시간 쟁탈전
유통의 핵심적인 경쟁력은 소비자를 얼마나 오래 머무르게 하는지, 어떻게 점유 시간을 늘리는지에 달려 있다.
간단하지만 중독성 있는 게임이나 즉각적으로 리워드를 제공하는 혜택성 이벤트, 커뮤니티 활동 등을 적극 활용
굿닥 – 병원 예약 앱 / 토스 – 금융 앱 / 캐시워크 – 헬스케어 플랫폼
오프라인 쇼핑몰은 대형화로 분초사회 트렌드에 맞서고 있다.
한 곳에서 모든 것을 사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의 욕구가 증가했기 때문
복합 쇼핑몰 중심의 새로운 출점 전략인 리로케이션relocation 이 대표적

대기 시간 줄이기
시간을 아껴주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됐다.
원격 줄 서기 서비스 – 캐치테이블, 테이블링
테이블 오더 서비스 – 현대백화점 압구정 본점 가스트로 테이블 / QR코드를 스캔하면 간편하게 이용 가능
카카오톡 기반 웨이팅 서비스 나우 웨이팅 – BTS 팝업 스토어 입장 대기 관리

기다리는 시간을 지루하지 않게
싱가포르 창이공항 – 쥬얼 투어 : 공항에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경함하할 수 있는 프로그램
두바이 DXB&more 딜리버리 서비스 : 공항 곳곳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해서 딜리버리로 식사와 쇼핑을 즐길 수 있다.

전망 과 시사점
분초사회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1. 고객의 틈새 시간을 찾아내 새로운 비즈니스를 개척
    맥도날드 – 맥모닝
  2. 필요의 적시성 단위를 분초로 줄여야 한다.
    소비자 니즈에 즉각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온디맨드On-Demand”
    아이폰의 사진촬영 – 초기화면에 카메라 아이콘으로 바로 촬영 가능
  3. 시간을 빨리 돌리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소비자에게 정시punctuality를 약속해 주는 것.
    배달의 민족, 카카오T가 언제 도착할 지 예상 시간을 분초 단위로 알려주는 서비스

그럼에도 우리에게는 여백이 필요하다.
노출되는 정보량의 엄청난 팽창성과 정보가 들이닥치는 속도를 아무 대가 없이 얻는 것이 아니다.
깊이를 희생하고 있다. 깊이를 요구하는 모든 것이 약화되고 있다고 경고
끊임없는 전환은 집충력을 떨어트린다.

=======================

호모 프롬프트
Rise of ‘Homo Promptus’

프롬프트란 인공지능과 소통하는 채널이자 방식. 그리고 AI와 말을 주고받는 연속적인 질문과 대답의 과정을 지칭하는데,
생성형 AI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전체적인 방향성을 포괄한다.
호모 프름프트는 자신만이 보유한 인간 고유의 창의성을 더욱 고양시키는 방향으로 각종 AI와의 티키타카를 통해 인공지능 서비스를 적재적소에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을 말한다.

2023년 5월,미국에서 기업의 직원 해고 통계의 사유로 ‘인공지능’이 처음으로 추가됐다.

AI는 프롬프트만큼만 똑똑해질 수 있다.
생성형 AI 서비스를 잘 활용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점은 질문을 잘해야 한다는 것이다
프름프트 엔지니어는 AJ 조련사, AI 위스퍼러 Whisperer

인공지능의 사회 경제적 발전 방향
인공지능을 두려워하는 까닭은 “언젠가는 기술이 인간을 압도하게 되지 않을까?” 라는 염려 때문

우리에게는 무엇이 필요한가?
쉬운 일상어로 대체되는 컴퓨터 언어
컴퓨터 언어가 인간의 언어로 대체되고 있다.
챗GPT의 파급효과가 큰 이유는 채팅 이라는 사용자에게 매우 간편하고 익숙한 소통 방식을 사용했기 때문
시각 청각 텍스트 외에 다양한 방식으로 정보를 습득할 수 있는 “멀티모달” 기능을 탑재했기 때문

창작 과정의 방점은 인공지능이 아니라 프롬프트에 있다.
2022년 8월 미국 콜로라도 주립 박람회 미술대회 디지털아트 부문의 우승 작품은
화가가 아닌 게임 기획자 제이슨 앨런Jason Allen이 생성형 AI ‘미드저니Midjourney’로 만든 그림
그는 900번이 넘는 지시어, 즉 프롬프트률 입력한 끝에 우승작인〈스페이스 오페라 극장 Theatre D opera Spatial〉을 완성
미국 저작권 기관과 법원의 법리는 “인간의 개입 없이 이뤄진 작품에 대해 저작권을 인정할 수 없다” 것으로 저작권을 부인했다.
하지만 프름프트의 측면에서 보면, 조금 다른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일부 프롬프트 엔지니어는 자신의 프롬프트를 판매한다
모두가 호모 프롬프트 의 역량을 갖추면 별도의 프롬프트 엔지니어라는 직업은 불필요할 지도 모른다.

인간적 능력이 중요해지는 시대
생성형 AI의 사용경험과 논리적, 언어적 대화 능력이 중요하다고 지적
챗GPT는 검색에서 구글에 큰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며,AI에 투자했던 회사들은 이를 활용한 다른 응용 서비스를 적극 발굴해야 할 것 이라는 CNBC의 보도가 이를 뒷받침

최종 판단과 선택은 결국 인간의 몫
기존 데이터의 범위 밖에 있는 사항은 학습을 통해 습득할 수 없고, 대답할 수도 없기 때문.
할루시네이션 오류

  • 세종대왕 맥북 프로 사건
    인공지능은 자신의 결과물을 스스로 평가하지 못한다. 최종적인 판단과 선택은 결국 인간의 몫이다.

전망 및 시사점
전체 일자리의 69%가 AI의 충격에 노출돼 있고 최대 50%가 AI에 의해 대체될 수 있어 세계적으로 3억 개 정도의 정규직 일자리가 자동화될 수 있다고 본 것
인간이 일자리에서 퇴출당한 대신 로봇과 AI가 일하며 세금을 내고 그 세금으로 기본 소득올 받는 시대를 주장

인공지능 활용의 핵심은 민첩성
현대백화점 인공지능 카피라이팅 시스템 – 로이스 도입 > 광고 카피를 작성
AI 인디시전 : AI가 준 결과를 사용할 지 말 지 망설이는 현상 또는 심리
일부 회사에서는 보안 리스크를 우려해 생성형 AI의 사용을 금지
생성형 AI의 도입은 시간과 비용 절감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선택이 될 것이다.

인공지능은 인간이 자기 자신을 넘어서는 도구여야 한다.
인공지능 생태계를 이해하고 활용하며 체계적으로 인공지능과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AI프리너 로의 호모 프롬프트 역량이 요구
스스로를 돌아볼 줄 아는 능력을 “메타인지”라고 부르는데, 이는 성찰하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능력이다.
결국 스스로를 성찰할 수 있는 인간만이 AI가 작업한 용의 그림을 완성시키는 “화룡점정”의 자격을 얻게 될것이다

======================

육각형인간
Aspiring to Be a Hexagonal Human

최근 SNS 인기 검색어 중에는 육각형이란 표현이 자주 등장
헥사곤 그래프
외모 • 학력 • 자산• 직업 • 집안• 성격 • 특기 등(여섯 가지가 넘올 수도 있다)모든 측면에서 완벽하기를 선망하는 사람들의 경힝성올 일컬어 “육각형인간”이라 이름 붙이고자 한다
완벽해 보이는 타인과의 끊임없는 비교률 통해 육각형의 자아를 추구하는
적어도 육각형으로 보이고자 노력하는 육각형인간 트렌드는 그 압박을 견뎌야 하는 일부 젊은이들의 활력이자 절망이면서 하나의 놀이다.

육각형인간을 꿈꾸는 사람들

  1. 담쌓기 : 아무나 육각형인간이 될 순 없어
    한두 영역의 성취만으로는 육각형인간으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일종의 ‘담쌓기’다.
    노력으로 얻올 수 있는 좋은 직업이나 높온 월급은 더 이상 육각형인간의 충분조건이 아니다.
    아무나 쉽게 가질 수 없는 것. 어쩌면 운명처럼 타고나야 하는 것까지 완벽히 갖춰야 육각형인간으로 인정

타고난 집안 은 육각형인간이 되기 위해 갖춰야 할 대표적인 덕목
젊은 세대는 풍요로운 집안에서 구김없이 자라난 이미지가 셀링 포인트가 된다.
대림 손녀 이주영 / 대림그룹 명예회장의 손녀
이재용 삼성전자 딸 이원주
올드머니룩(집안 대대로 부자인 기득권 상류) / 뉴머니 (신흥부자)
올드머니는 로고가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 아는 사람만 아는 브랜드, 캐시미어처럼 고가의 소재를 사용한 단정하고 고상한 분위기의 패션을 선호

타고난 외모 / 공부를 잘하는 것보다 빼어난 외모를 갖는 편이 더 낫다고 생각
외모가 스펙spec이 되어 개인 간의 우열뿐 아니라 인생의 성패까지 좌우한다고 믿으며 외모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성올 일컬어 “루키즘Lookism”이라 표현

타고난 완성형 캐릭터 / 대신 달성해주는 연예인이나 브랜드를 추종하며 대리 만족
완성형 아이돌이길 바란다.
콘텐츠 시장에서도 노력을 통한 성장형 서사가 아닌 강한 모습으로 무시무시한 적을 물리치는 성장 서사가 주류.
너 혼자 만렙 뉴비 : 고생의 과정이 존재하지 않음.
노력형 캐릭터가 아닌 애초부터 최강자로 타고난 주인공에 열광

  1. 수치화하기 : 네가 육각형인간인지 증거를 대봐
    모든 면이 완벽한 육각형인간으로 인정받기 위해서는 그 가치를 숫자로 환산해 증거를 댈 수 있어야 한다.

점수로 줄 세우기
중산층을 정의하는 기준에서 한국은 기준이 숫자로 돼있음. / 프랑스는 숫자가 안보임.
부동산 평당 가격, 연봉 얼마 등.

돈으로 환산하기
부자의 삶을 대리 체험하는 예능도 인기.
데이팅 앱도 사람ㅇ르 점수로 평가하고 줄 세우는 도구가 됨.
외모와 경제력만으로 서로를 평가. 포르쉐 일부다처제

  1. 육각형 놀이 : 놀이로 욕망을 희화화하다
    핵인싸 셀카 찍는 법
    공감이 안되는 글이 많아서 발췌 중단

육각형인간의 등장 배경
완벽함에서 하나라도 부족하면 힘들어하는 이유
첫번째 한국의 2030 세대는 성공을 타고난 자산 (머리, 공부, 재능)으로 간주하는 경향이 강하다.
신분의 상향 이동이 어려워지면서 노력의 가치가 흔들리고 있다.
둘째 비교를 통해 등급을 매기고 나의 가치를 숫자로 증명하는 현상은 소셜미디어의 발달과 관계 깊다.
남들에게 나를 제대로 평가받고 싶어서.
마지막 내면에 존재하는 다양한 나의 충돌을 막는 일종의 방어기제
삶의 모든 순간이 SNS속 사진처럼 행복하지 않고, 현실을 놀이화함으로써 격차를 줄여나간다.

전망 과 시사점
나다운 것이 행복한 것이다.
불특정 다수에게 자신의 일상을 공개하는 것을 꺼리는 현상이 관찰
전체 공개로 하지 않고 비공개로 전환
DM을 주로 사용.
포토덤프 #photodump : 공들여 찍은 인생샷이 아닌 날 것으로 담은 여러 장 사진 업로드
못생긴 셀카 올리기 캠페인 Ugly Selfies
육각형인간을 부러워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육각형인간이 되면 행복할 것이라는 가정을 전제로 하기 때문

========================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
Getting the Price Right: Variable Pricing

같은 상품이라 할지라도 언제, 어디서, 누가.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가격이 천차만별로 “버라이어티” 하게 달라질 수 았으며,
공급자와 유통자는 가격 책정올 “전략적”으로 고려할 수 있다는 취지에서 이를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이라 명명
일물일가 패러다임에서 일물N가 페러다임으로 변화
가격을 일률적으로 책정하기보다는 기업에게도 소비자에게도 더욱 미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는 다양한 가격 전력 수립이 절실히진 것

단일 가격에서 버라이어티 가격으로
개인의 “지불 용의”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적 가능성이 열리고 있음 / 빅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
공급자 관점이 아닌 수요자 관점에 초점을 맞춘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의 유형

  1. 그때 그때 달라요. 시간 버라이어티
    조조할인
    비수기 가격 인하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격이 저렴해 지는 경우 / 애플이 대표적
    디지털 콘텐츠 영역에서는 기다리면 무료 전략, 웹툰과 웹소설에서 활용
    가격이 실시간으로 변동 / 항공업, 숙박업
  2. 어디서 사셨어요? 채널 버라이어티
    가격은 상품을 판매하는 채널에 따라서도 다르다.
    가전, 핸드폰 “성지” 가격정보 공유
    모바일 앱 오일나우 : 주유소 실시간 정보
    니짐내짐 : 주변 헬스장 PT가격 비교
    운전선생 : 운전학원들의 가격 비교

D2C Direct to Custumer : 제조사가 자사의 홈페이지 등을 통해 고객에게 직접 판매
유통경로가 복잡한 회사들은 펼치기 어려운 한계점이 있지만, 브랜드 제조사에게 어필하는 가격 전략
글로벌 스포츠 의류 브랜드 룰루레몬 – 온라인 채널 강화해 판매를 확대
장점 : 고객들의 구매 패턴과 취향을 세밀하게 수집할 수 있다.
브랜드와 고객 간의 강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다.
삼성전가가 D2C 전략에 적극적 / 삼성닷컴 활용

  1. 당신만을 위한 가격, 고객 버라이어티
    고객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구매 행동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데이터를 활용하여 가격을 바꾸는 전략
  • 학교 앞 카페에서 학생증 확인 후 10% 할인 / 지역 주민에게 가격 할인
    멜론 – 신규고객에 한해 무제한 듣기 이용권 두달간 100원에 제공
    동네미용실, 네일숍 – 첫 방문고객 대상으로 동일 서비스를 할인가로 제공
    e-커머스 업계 : 고객 개개인에게 맞춘 개인화 가격 전력에 총력 집중
    OO님께만 드리는 쿠폰 / 최근 방문이 뜸한 고객의 발검음을 돌리는 데 유효한 전략
    컬리 사이트 : 상품을 클릭하는 비율50%, 장바구니에 담는 비율 8%, 구매하는 비율 2%
    초개인화 맞춤 마케팅을 통해 이탈률을 줄이고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집중
    퍼스트파티 쿠키 : 고객의 방문 기록, 장바구니 내역 결제 이력 등 자사몰 안에서 생성된 고객 데이터
    서드파티 쿠키 : 사용자가 인터넷 브라우저에 남긴 데이터 / 2024년에는 쿠키 데이터는 제한될 예정
    보험, 금융사와 티맵 제휴한 티맵정보서비스는 특화 특약 확대가능
    모든 소비자가 서로 다른 가격을 제안받는 초개인화 가격 시대 도래
    G마켓 – 고객이 적용할 수 있는 쿠폰을 모두 고려해 실질적인 Real 최저가 상품을 가장 상단에 노출
  1. 쓴 만큼만 내세요. 옵션 버라이어티
    경주 골프장 – 루나엑스 > 많은 선택 사항으로 가격 인하
    개별 소비자가 원하는 사항을 선택하여 해당 비용만 지불하는 비결합 가격 Unbundied Pricing
    옵션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은 비결합 가격정책의 일종으로서,상품의 기능이나 사용 수준을 다양하게 옵션화하여 가격을 달리하는 전략
    저비용 항공사들의 티켓가격, 제주항공의 우선 수화물 서비스, 터키 항공사 노키즈존
    호텔글래드의 반차캉스 패키지
    파라스파라 서울 호텔 – 부대시설만 즐길 수 있는 숏캉스 패키지
    서울 한 식당 – 저렴한 맥주, 소주 가격을 기반으로 식기 파손 및 교체 비용 추가
    고객 불만을 잠재우기 위해서는 핵심 역량을 유지하면서 기본 가격이 저렴해야 한다.
  2. 모든 것은 가격으로 통한다. 버리아어티 가격 전략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을 세계적 흐름
    아마존 – 2012년 부터 고객 수요, 제품원가, 경쟁사 가격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하여 가격을 끊임없이 변경하는 정책을 도입
    소카, 우버 : 실시간 가격 알고리즘으로 가격 책정해 이윤을 극대화
    쿠팡도 아마존처럼 타 플랫품에서 가격을 낮추면 따라 낮추는 방법 도입
    풀센트 : 쿠팡 로켓배송의 상품 가격이 떨어지면 알려주는 알림 앱
    NC 다이노스 : 티켓 가격 85가지로 분류
    최근 오프라인 매장 – 종이로 표시된 가격표 대신 전자가격표시기 ESL 사용 / 관련 업체 솔루엠

버라이어티 가격 전략의 등장 배경
남달라진 시장 환경에 기인하며 AI의 가격 결정기능이 작용
가격이 오르면 소비가 줄고,소비자들의 반발이 따르며, 정부에서도 물가 안정을 위해 인상 자제를 요청
일률적언 인상이 아니라 소비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범위를 찾아내고 나아가 가격을 안히할 수 있는 “스위트 스폿”을 찾아냄으로써 고객과 윈윈할 수 있는 가격정책이 필요해짐.
전에 없던 상품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자 하는 기업이 많아지면서 원가 기반으로 책정하는 것이 어려워졌다.
이윤을 극대화하는 단일 가격보다 그때그때 달라지는 버라이어티 가격이 훨씬 유리하게 작동될 수 밖에 없다.
가격 초개인화 시대가 가속화되고 있다.

전망 및 시사점
가격 컨트롤 타워를 구축하라
가격 결정 전담 부서를 별도 운영하는 기업은 전체 중 5% 이내.
사장 변화, 소비자 반응, 경쟁업체, 재고 수준 등 다양한 변수를 모니터링하여 자사만의 가격 컨트롤 타워가 필요
롯데마트 – 프라이싱팀 운영
다양한 가격 설정은 기업의 수익성을 개선시키짐ㄴ, 고객의 소비자 잉여를 감소시키는 방향으로 적용할 수 있다.
소비자 잉여 : 더 비싼 가격을 지불할 용의를 가졌던 고객들도 같은 가격에 구매를 함으로써 가질 수 있게 된 소비자의 이익

소비자가 납득할 만한 가치를 반영하라
소비자가 인정하는 공정한 가격 이란 개인적 공정성과 사회적 공정성을 모두 만족시키는 가격
할인 빈도와 희소성 문제를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소비자는 할인을 자주 하는 회사의 상품에 대해 준거 가격을 더 낮게 인식하며 브랜드에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인식
지나친 가격 변동은 고객의 브랜드 인식과 기대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위대한 기업을 만드는 생존 부등식
제품의 원 < 제품의 가격 < 제품의 가치
제품의 가격이 고객이 느끼는 가치에 미치지 못할 때, 기업은 장기적으로 생존이 어려워질 것이다.

=============================

도파밍
On Dopamine Farming

인간은 “호모 루덴스 Homo Ludens”,즉 놀이하는 존재로 태어났다
새롭고 재미있는 것을 경험할 때 분비되는 신경전달물질을 “도파민”이라고 부른다.
요즘 사람들은 항상 도파민이 분비되고 있는 상태를 원한다.
사람들이 더 다양한 활동에서 재미를 추구하며, 재미와 한시도 떨어지길 원하지 않는 소비 행태를 일컬어 “도파밍” 트렌드라 부르고자 한다.
도파민dopamine과 파밍farming을 결합한 말
도파밍은 즐거움을 가져다주는 도파민이 분출되는 행동이라면 다양한 시도를 마다하지 않는 노력을 뜻한다.

도파밍의 네 가지 유형

  1. 랜덤 상황이 선사하는 도마밍
    랜덤 코디 놀이. #랜덤코디챌린지
    결과를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느끼는 재미
    초등학생 사이에서 스쿱마켓 Scoop market 놀이 / 랜덤박스를 열어보는 듯한 재미
    스타벅스 드라이브스루 – 랜덤 음료 주문 방식
    성수역 술집 무근본 – 개쌉무근본칵테일
  2. 상식 밖의 엉뚱함에서 만긱하는 도파밍
    사일런트 디스코 – 2023년 8월 여의도 한강공원 DJ 파티
    상식을 벗어난 엉뚱한 행동을 하며 느끼는 재미
    색상 테마 파티 Color thened party 미국 유행
  3. 무모한 도전으로 즐기는 도파밍
    성공할 수 있을 지 결과를 알기 어려운 무모한 목표에 도전하며 느끼는 재미
    에너지 드링크 회사 레드불이 무모한 마케팅으로 성공한 대표적 기업 / 스토리텔링에서 한 걸음 나아간 스토리두잉 story-doing
    24시간 안에 시내버스만 터고 서울에서 부산까지 가보기 도전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 정재형의 도전 – 수능일 수능 응원 라이브 방송
  4. 기괴하고 가학적인 스트레스 뒤에 찾아오는 도파밍
    고통과 공포를 선사하는 괴가한 경험 속에서 의외의 재미를 발견하는 것
    ASMR 전문 유튜브 채널 스마일밤 – 편도결석 치료 영상
    UFC 뺨 때리기 대회 “파워 슬랩” 런칭
    이 대회를 보며 죄책감과 쾌감을 동시에 느끼는 길티 플레저 guilty pleasure 를 경험
    디스 문화 – 스트레스를 도파민 분출에 사용하는 경우
    TV에서 래퍼들이 욕을 하는 것을 보면 자신도 모르게 강한 심리적 긴장감을 느끼게 된다.
    욕설이 끝남과 동시에 긴장이 풀리면서 상대적으로 더 큰 안도감을 느끼게 되는데,시청자들은 이런 감정을 “시원하다”고 느끼며 일종의 카타르시스를 경험한다

우리가 도파밍에 빠지는 이유
재미를 대하는 우리 사회의 태도가 변하고 있다.
지친 일상에 위로를 건네는 놀이의 가치는 재평가됐다.
기 – 승 – 전 – 재미 / 쇼츠와 릴스 등 숏폼 콘텐츠가 유행하면서 집중력은 더욱더 낮아지고 있다.
도파밍에서 중요한 단어는 “그냥”이다.
코로나19 사태나 이태원 참사 같은 사회적 재난이 걍생 트렌드를 키웠다는 분석도 있다.
부정적으로 강화된 성장에 대한 압박과 자기 검열에서 벗어나 이완된 일상에서 재미와 행복을 찾고자 하는 생존 전략

전망 및 시사점
산업적 대응
CU – 편의점 특채 코미디언 선발전 CU콘서트 개최
GS25 – 자체 공식 유튜브 채널 이리오너라 에 고미디 콘텐츠를 강화
기업의 작은 활동 하나하나에까지 재미 요소를 담아야 한다.
롯데마트 : 수박을 홍보하기 위해 인디 밴드 카카마젬과 콜라보 수박송 만듬
조화를 이루는 삶
놀지 않고 일만 하면 바보가 된다. – 미국 속담
도파민은 중독 호르몬 / 짜릿한 재미
세로토닌은 행복 호르몬 / 명상, 예쁜 광경을 볼 때
진정한 행복에 이르기 위해서는 도파민이 이끄는 삶과 헤로토닌이 이끄는 삶의 균형을 도모해야 한다.

=============================

요즘남편 없던아빠
Not Like Old Daddies, Millennial Hubbies

워킹맘 처럼 남성도 남편, 아바, 아들, 사위의 멀티 역할을 해내야 함을 공감.
슈퍼대디르 ㄹ꿈꾸기도 하지만 녹록지 않은 현실에 고군분하는 남편, 요즘남편이다.
변화하는 남성상과 결혼 문화,가정생활을 조명하고자 밀레니얼 세대 신랑, 남편,아빠에 주목해 새롭게 등장하는 남성들의 모습을 “요즘남편 없던아빠”로 지칭

요즘남편으로 살아가기
요즘 신랑의 결혼 : 천리 혼삿길도 한 걸음부터
결혼에 이르기까지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아졌다.
외모만이 아닌 결재력이 중요한 요소
여성의 직업 안정성과 경제력도 중요하게 고려
정식 프로포즈를 하는 것이 중요한 의례로 여겨지고 있다.
프로포즈를 받은 예비 신부가 신랑이 좋아할 만한 선물을 준비하는 “답 프로포즈” 문화 생겨난 것

요즘남편의 역할 분담 : 오늘부터 제가 안사람입니다.
가장의 지위는 경제력이 결정한다.
장윤정-도경완 부부
육아로 인한 비경제활동인구 자체가 크게 줄어들고 있는 와중에 육아 전담 남성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은 주목할 만한 경향이다.

요즘남편의 필수 덕목 : 눈치력
가사 분담은 돕는 것이 아니라 당연한 일
눈치껏 해야 한다.
남편과 아내 모두 외동인 경우가 많아지면서 결혼 이후에도 원가족의 아들 노릇, 딸 노릇이 중요해졌기 때문.
양가의 기분이 상하지 않도록 커뮤니케이션하는 남편의 능력이 중요
위성가족 : 부모님과 근거리에 거주하며 도움을 자주 받는 것
요즘남편들은 처가 근처의 위성가족을 마다하지 않는다.
주변에서 부러움을 살 만큼 인정받는 요즘남편은 돈을 잘 벌어다주는 남편보다 “아내 기를 살려주는 남편”이다.
유튜브 채널 “취미로 요리하는 남자” / 아내를 위해 솜씨를 발휘하는 로맨스의 발현

없던아빠의 등장
아빠들을 만날 수 있는 장소 ” 유치원 등원 버스 기다리는 아파트 단지 앞, 주말 아침 소아과, 주말 백화점 문화센터, 주말 놀이터
가사와 육아에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없던아빠” 들이 출현
10년전 MBC 아빠! 어디가? 의 친구같은 아빠는 현재는 당연한 아빠의 역할이 되었다.

없던아빠의 살림법 : 장비빨로 재미 찾기
스마트홈과 인공지능 스피커를 가사에 활용
식기세척기, 건조기, 로봇 청소기 삼신가전은 물론 인 IOT와 인공지능 스피커로 스마트홈 구현 > 힘든 가사를 재미로 승화
고성능 무선 청소기 시장에서 남성들의 높은 관심도 확인

없던아빠의 직장 생활 : 6시 신데렐라
오후 6시 칼퇴근하는 남성 직원은 육아를 위해 집으로 달려가는 없던아빠일 확률이 높다.
바쁘게 살아가는 시기에 가족에게 시간을 오롯이 주어야 하는 없던아빠들이야말로 분초사회의 주인공

어려워지는 “결혼할 결심”
2022년 자료를 기준으로 대한민국 인구의 경제활동 침가율은 남성이 73.5%,여성은 54.6%이다
남성은 줄어들고, 여성은 늘어났다.
젠더 대수렴 : 직업 활동,가사,양육등각자의 영역이 구분되어 있던 남성과 여성의 삶이 한 영역으로 수렴하면서 역할,기회,경험 등 여러 측면에서 유사성을 갖게 됐음을 의미
여성에게는 전통적인 남성의 역할을, 남성에게는 전통적인 여성의 역할을 겸비하도록 요구
이는 결혼을 결심하려는 젊은 남성들에게 큰 부담을 작용하는 측면도 있다.

전망 및 시사점
20~39세 미혼 인구 중 직장 만족도가 높은 사람들의 출산 의향은 60.2%로 나타난 반면,
직장 만족도가 낮은 사람들의 출산 의향은 45.2%로 확실한 차이를 보였다고 한다.
이 때 직장 만족도를 높이는 요인은 자유로운 연차 사용(70.8%),육아휴직 보장(63.0%), 출산 후 복귀 직원에 대한 공정한 대우(56.9%) 등이었다.

최선을 다해 행복을 추구하는 젊은 세대를 응원하며
육아에 참여하는 아빠들이 늘어나면서 남성의 신체 특성을 적용한 유모차와 기저귀 가방도 속속 제품화되고 있다.

========================

스핀오프 프로젝트
Expanding Your Horizons: Spin-off Projects

스핀오프는 주로 콘텐츠산업에서 “어떤 특정한 원작에시 파생되어 나온 작품”을 지칭하며. 영화나 드라마에시 빈번하게 사용되는 개념이다
이러한 스핀오프의 개념이 최근에는 브랜드, 기술, 조직 관리 그리고 개인의 경력 개발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는데, 이처럼 다양한 영역에서
스핀오프 개념이 확장하는 트렌드를 “스핀오프 프로젝트”라고 부르고자 한다
디즈니 시너지맵 Disney Synergy map 디즈니 레시피 The Disney recipe
스핀오프는 새로운 가능성을 다양하게 씨 뿌리듯 시도해 보면서도 핵심적인 비즈니스 영역은 그대로 유지하는 것으로 피보팅과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콘텐츠 스핀오프
원작과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면서, 외전, 번외, 프리퀼, 시퀼, 리부트 까지 스핀오프의 범주에 포함
프랜차이즈 스핀오프가 대세, 스타트렉, 트랜스포머, 스타워즈, 어벤져스 등
원소스 멀티유즈 OSMU One Source Multi Use
원전과 스핀오프 작품들의 네트워크가 하나의 세계관을 형성하게 되면 지속적으로 젊은 층을 신규 소비자로 편입시키는 거의 영구적인 선순환을 만들 수 있다.

브랜드 스픈오프
기업의 상품이나 브랜드에서도 스핀오프 방식이 차용되고 있다.
명품이나 프리미엄 패션 브랜드에서 MZ세대를 대상으로 세컨드 브랜드를 스핀오프하는 사례가 관찰되고 있다.
프라다 – 미우미우Miumiu
메종 마르지엘라 – MM6
교육기업 대교 – 대교뉴이프 / 시니어 토털 케어 서비스
파리바케뜨 – 델리셔스 / 샌드위치와 샐러드 등의 델레 전문 브랜드
맥도날드 – 코스맥스 / 미국에서 배달 서비스 위주로 운영될 예정

기존 미디어의 다양한 스핀오프
MBC – 14F 일사에프 유튜브,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 등 SNS 채널 / 그 외 소비더머니, 별다리 유니버스 도 운영
KBS – 크랩 KLAB
중앙일보 – 듣똑라 (듣다보면 똑똑해지는 라이프)
SBS – 스브스뉴스 / 문명특급
브랜드의 스핀오프가 성공적으로 이뤄지면,브랜드의 구성 요소가 더욱 다채로워지면서 새로운 브랜드 팬덤을 유입시키게 되고,
궁극적으로 강력한 고객 로열티가 형성될 수 있는 선순환의 기반이 된다.

기술 스핀오프
미항공우주국 나사NASA는 자신들이 보유한 우주 기술이 다양한 산업에 응용되어 제품화되는 것도 스핀오프라고 지칭
적외선 귀 체온계, 동결 건조식품, 메모리폼
이러한 사례를 정리하여 홈페이지 spinoff.nasa.gov 에서 정보 제공
현재의 인터넷은 군용 네트워크 아파넷 Arpanet이 응용된 것.
레이더기술 – 전자레인지

조직 스핀오프
경직성을 보완하고자 여러 대기업에서 사내벤처를 제도적으로 시도
포켓몬고 제작사 나이엔틱 – 구글 사내벤쳐에서 시작
신규 창업가들 역시 모기업으로부터 유연하고 다양한 지원을 받울 수 있는 장점이 있어. 시너지가 매우 크다.

개인경력 스핀오프
본업 이외에 자신의 경력올 스핀오프하려는 직장인이 늘어나며. 많은 사람들이 일명 “사이드 프로섹트”에 본격적으로 뛰어돝고 있다.
사이드 프로젝트는 단순한 부업과는 다르다.
개인적인 시간을 따로 내서 직장에서 하고 있는 업무와 관련된 분야나 별도의 관심 영역에서 성과를 추가하는 것이 사이드 프로젝트
장업이나 이직의 기회로 연결할 수 있다.
스스로 성장하는 것에 더 큰 가치를 둔다.
부업은 당장의 수익에 집중하고 피고용자의 입장에서 할 수 있는 일만 찾는 경향이 있다.
사이드 프로젝트는 사업성이 있는 비즈니스의 가능성을 찾는 일이다.
네이버 – 삼성 SDS 의 사내벤처
당근마켓 – 카카오 개발자들의 모임
자본주의 키즈들은 자신의 수입원을 급여에서만 구하지 않는다. 이로인해 조직과 개인 모두가 매우 어려운 고민에 맞닥뜨리고 있다. (겸업금지, 영리 행위 금지 와 충돌)

전망 및 시사점
스핀오프를 위한 리브랜딩
사명을 바꾸는 기업이 늘고 있다.
매일유업 -> 매일 / 기아자동차 -> 기아KIA / 마켓컬리 -> 컬리 / 던킨도넛 -> 던킨 / 페이스북 -> 메타
미래 사업 영억을 다양하게 포괄하기 위해 보다 심플하게 만드는 추세
가능성 열어두기로 볼 수 있다.

스핀오프 남발의 문제점
창의적이지 못한 기계적인 스핀오프는 대중과 소비자의 호응을 얻지 못할 것이다.
독과점이나 골목 시장 침해 등의 문제에 대한 깊은 주의가 필요
스핀오프를 할 경우에는 자신의 핵심 품질 요소 USP Unique Selling Point 가 무엇인지 알고 이를 응용해야 할 것이다.
스핀오프는 앞으로도 오랫동안 장기적인 저성장과 상시적인 변화의 위기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하는 핵심 전략이 된 것이다.

=========

디토소비
You Choose, I’ll Follow: Ditto Consumption

디토는 ‘나도’ 혹은 ‘이하동문’이라는 의미다
소비에서도 디토, 즉 “나도” 하는 식의 소비 가늘어나고 있다
구매는 문제인식에 이어 노출-주의-지각-기억-학습 및 태도 형성 등 인지작용이 총츨하는 정보의 탐색이 따르고 대안평가를 거쳐 구미를 실행하는 매우 정교한 과정
그런데 복잡한 절차를 모두 생략하고 특정 인물, 콘텐츠, 커머스를 추종해 “나도 ditto “하고 구매하는 소비 현상이 늘고 있다.
이러한 소비를 디토소비라 명명한다.

디토소비의 세 가지 모습

  1. 사람 디토
    자신에게 영향을 주는 사람들 사이에서 어떤 의미로 해석되는지가 더 중요
    영국 중고거래 플랫폼 디팝 Depop / 셀러의 취향을 팔오우할 수 있도록 배려
    팬덤 소비는 무조건적으로 구매했다면, 사림 디토는 나의 가치관과 얼마나 일치하는가? 하는 주관적인 해석이 중요

“패션은 돈으로 살 수 있지만 스타일은 돈으로 살 수 없다” / 유튜브 채널 옆집언니 최실장
디토소비사는 머리속의 수많은 선택지를 삭제하고 고민 없이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다.
특정 분야에 대해 많은 정보를 갖춘 전문가다.
전문성을 바탕으로 상품을 추천해주는 곤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다.
맞춤형 건강관리 앱 리터러시M – 친절한 의사
홍혜걸 박사의 의학채널 비온뒤
이재성 박사 – 식탁보감
뷰티 브랜드 러쉬코리아는 각 지점의 직원들이 제품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고 추천 아이템을 소개하는 채널을 운영
CU 직원 – 신상왔씨유 / 올리브영 – 훈디의 파우치습격 / 현대카드 – 현대카드 직원들은 어떤 신용카드를 쓸까
SNS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는 내부 직원 – 임플로이언서 employee + influencer
디토소비자의 인스타그램은 본인의 취향을 바탕으로 직접 구성한 나만의 잡지책이다.
블랙핑크 제니의 스타일을 모은 jendeukestyle / 레드벨벳 조이의 스타일 joystyles
주변 사람들을 따라 하느 ㄴ일반인 디토 도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여행 고수들의 정보 공유 / 맛잘알 사이의 나만의 맛집 지도 (지도공유기능)
사람 디토가 되기 위해서는 1만 명 미만의 팔로워르 ㄹ가지고 있는 나노 인플루언서로 충분
뚜렷한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어 팔로워에게 관련성 높은 콘텐츠를 제공하고 더 긴밀한 관계를 맺을 수 있다.
블링 vling 서비스 – 가성비 높은 유튜버를 찾아는 서비스

  1. 콘텐츠 디토
    만화, 드라마, 영화 등의 콘텐츠에서 답을 찾으려는 모습을 보인다.
    HBO 드라마 “유포리아Euphoria – 등장인물의 스타일링 / 유포리아 룩 패션 장르로 인식. / #euphoriaoutfits
    중경삼림, 화양연화 – 홍콩만의 쓸쓸하면서도 키치한 감성, 빈티지소품과 가구, 플로럴 패턴, 타일
    리틀 포레스트 – 리넨 소재의 커튼과 나무 식기, 작은 식물 등을 이용해 영화 속 분위기를 구현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장소를 추종해 방문하는 것을 세트-제팅 set-jutting
    콘텐츠와 관광을 결합한 패키지나 투어 상품 잇달아 출시
  2. 커머스 디토
    특정한 카테고의 상품만을 취급하는 전문몰을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전문 쇼핑몰을 수직적으로 특화했다는 의미의 버티컬 커머스 vertical commerce
    트렌디한 문구 편집숍 포인트오브뷰POV / 글에 진심인 작가의 감성을 일으킨다.
    여행 숙소 예약 플랫폼 스테이폴리오 / 경험을 큐레이션, 감성적인 문구들로 숙소를 설명, 공간 사진으로 감성 자극
    무신사 스냅 MUSINSA SNAP – 이용자들끼리 커뮤니티를 형셩해 디토소비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

디토 소비의 등장 배경
복잡해진 소비 환경과 불안한 소비자
소비자에게 필요 이상의 선택지는 오히려 선택을 방해하는 요소로 작용
선택 과부하 상황에서 소비자에게 주어지는 부담감을 가중
소비자의 부담은 자신의 선택 외에 더 좋은 옵션이 있을 것을 우려해 결정을 연기하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포보FOBO fear of better options
이것이 잘못된 선택을 하기보다는 애초에 선택하지 않는 쪽을 택하는 경향이 커지게 된다.
결국 소비자는 자신을 대신해 구매 의상결정을 내려줄 대리물을 찾아 추종하는 디토소비를 대안으로 선택하는 것.

흔들리는 브랜드 충성도
가수 이효리 = 광고 번복 선언 – 광고주와 모델 간의 관계가 역전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
열정적인 디토소비자를 가지고 있는 인플루언서
최근 소비자들은 전례없는 속도로 기존에 사용하던 브랜드를 바꾸고 있다. 새로운 브랜드를 시도하는 소비자가 13% 증가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할 때 브랜드보다 자신의 상황이나 취향 등 개인적 요인에 더 큰 가치를 두고 있다.

전망 및 시사점
디토소비의 빛과 그늘
디토소비는 소비자의 복잡한 의사•결정 과정을 단순화할 수 있다는 이점을 주지만. 한편 소비자를 비합리적인 소비로 이끌 수 있는 위험도 있다
자신의 가치관과 경제적 여건을 충분히 고려하지 못한 무분별한 디토소비는 비합리적인 구매로 이어진다
중고등학생들의 명품 선물 요구
추종 대상에 대한 지나친 신뢰와 저항 없는 디토소비는 소비자를 언제든지 위험에 빠트릴 수 있음올 시사
합리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주체적인 안목이 반드시 필요

디토소비에 대한 산업적 대응
단지 품질이 뛰어나다는 이유만으로느 ㄴ디토소비를 이끌어내기 힘들다.

  1. 마케팅과 영업의 선택과 집중이 중요
    제품력을 뛰어넘는 기업 혹은 브랜드만의 철학이 필요
    상품이 갖는 가치를 발견하고 상품에 의미를 부여하는 ‘상품 해석’이 구매에 큰 비중을 차지
    차사만의 차별화된 관점에 대한 고민이 필요
    시그니처 상품의 중요성이 커진다.
    기업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보다 제품을 ㅌ오해 기업의 정체성을 직관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결정에 어려움을 겪는 소비자들에게 하나의 시그니처를 제안해서 고민하지 않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다.
    우리 회사, 우리 브랜드의 철학은 무엇인가?

=======================

리퀴드폴리탄
ElastiCity. Liquidpolitan

지역만이 갖고 있는 독특한 문화적 자본으로 사람들을 불러 모으고 다양한 사람들의 시너지가 흘러넘치는 도시의 유연한 변화를 “리퀴드폴리탄 Liqidpolitan” 이라고 명명
현대의 도시와 지역이 액체처럼 유연하고 서로 연결되며, 다양한 변화를 보이는 가변체라는 점을 강조한 명명

정주도시에서 리퀴드 폴리탄으로
체류인구, 관계인구,생활인구
생활인구에 기반한 도시를 리퀴드폴리탄이라고 볼 수 있다

누가 리퀴드폴리탄을 만드는가?
지방소멸을 막기 위한 노력
리퀴드폴리탄은 여러 주체들이 작은 실험을 통해 ‘잇는’ 프로젝트

사람을 불러 모으는 시그너쳐스토어
해당 지역을 대표하는 시그너처스토어의 역할이 중요 / 앵커스토어
특정 점포가 해당 상권에 사람들을 모을 수 있는 구심점이 되고 이런 점포를 시그너처스토어라 부를 수 있다.
경북 칠곡군 왜관음 수제 버거집 “ㅁㅁㅎㅅ (므므흐스)”
강원도 양양 “서피비치”
서울 광장시장 “365일장” 로컬 그로서리스토어
제주 “아라리오뮤지엄 탑동시네마”
작은 동네가 주목 : 성동구보다는 성수동이 유명, 마포구에 경의선숲길 있다는 것을 모름.
시그너처스토어를 기준으로 해당 동네, 거리만을 바로 인지하게 됨.

도시를 재해석하는 지역 기업가 Local entrepreneur
기업가 정신을 발휘해 자신이 나고 자란 도시에 새로운 감성을 불어넣는 이들을 지역 기업가 local entrepreneur’라 부를 수 있다.
인천 – 2018 개항로 프로젝트 도시 재생 프로젝트 진행 중
부산 영도 – 알티비피얼라이언스 RTBP ALLIANCE (돌아와요 부산항에 Return to Busan Port)

고객과 스토어를 연결해 경험 여정을 만드는 도시 기획자 Local creator
해당 상권과 타깃 소비자의 특성을 분석하고 여러 플레이어들과 소비자를 연결시켜 해당 지역 안에서의 ‘경험 여정’을 만드는 기획자가 중요하다.
이들올 도시 기획자 local creator 라고 부른다
연희동과 연남동을 기반 – 어반플레이 / 도시 문화 콘텐츠 플랫폼
창신동 – 글로우서울

사람들을 잇는 커뮤니티의 힘
지역 주민의 커뮤니티는 리퀴드폴리탄의 핵심
제주도 탑동 – 리플로우
소멸 지역이 살아남기 위해서는 청년들의 일자리가 가장 중요 / 창업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

리퀴드폴리탄의 등장 배경
한없이 추락하고 있는 출산율을 생각하면 리퀴드폴리탄의 등장은 필연적
교통과 기술의 발달도 도시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끈다.

활력 넘치는 리퀴드폴리탄을 만드는 것은 인구 소멸 도시를 살리는 것에서 나아가 ‘다양성’과 ‘창의성’측면에서 성장판이 열린 도시를 만드는 일

======================

돌봄경제
Supporting One Another: ‘Care-based Economy’

돌봄은 인간을 인간답게 만드는 인간의 가장 중요한 특성이다.
돌봉이 단순히 복지 차원에서가 아니라 새로운 패러다임의 경제적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의미에서 돌봄을 둘러싼 새로운 사회적, 기술적 웅직임을 “돌봄경제”라고 명명
배려돌봄, 정서 돌봄, 관계돌봄 으로 구분
기술의 발전으로 돌봄 영역에서도 언택트 서비스가 가능해지고 있다.

배려 돌봄
사회적 약자들에 대한 배려
노인과 아이에게 집중된 전통적 보살핌, 간병이 주된 분야
돌봄 인력을 매칭해주는 서비스

  • 케어링 (방문 요양 서비스를 제공)
  • 케어닥 (시니어 케어 생활 돌봄 서비스, 방문 재활 운동)
  • 맘시터 (아이 돌봄 연결 플랫폼 베이비시터 매칭 서비스)
    돌봄테크의 발달
  • 삼성전자 시니어용 웨어러블 로봇 EXI 발표 / 봇핏 출시 예정
  • 올비트앤 원격 돌봄 기능을 탑재한 보행보조기 판매
  • 미국 케에 엔젤 Care Angel : 인공지능을 활용한 음성인식 및 간호서비스
  • 미국 트루링크 True Link : 재무관리 서비스에 노인을 대상으로 하는 금융 사기를 탐지하고 약탈적 결제를 차단
  • 일본의 경우 신체가 불편한 사람들의 배변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이동식 화장실, 탈취용품, 방향제 시장이 발전하고 있음.
  • 고령 인구의 폭발로 스마트기저귀 시장도 주목
    돌봄 종사자의 역량을 강화하는 방법의 하나로 신기술에 대한 직무 교육을 의무화하고 있다.

정서 돌봄
우울증 환자 35% 불안 장애 환자 32.3% 증가 (2017~2021년 통계분석 결과)
특히 20대 환자의 증가율이 높음.
스트레스를 받는 청년층이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경제적 신체적으로 복지의 대상자는 아니더라도 심리적 돌봄은 필요하다.
대교 – 대교뉴이프 시니어 라이프 솔루션 -> 데이케어센터 운영
노치원 (노인+유치원) 노인 대상 주간 보호센터

  • 종로구 노인돌봄센터 ‘엄마를 부탁해’
    AI 스피커를 통한 방법
  • SKT NUGU 스피커
  • KT와 네이버 – AI 스피커 케어 시비스, 네이버 클러바 케이콜
  • 효돌이 효순이 – 부모사랑 효돌 인형 / 관공서에서 적극 도입
    은둔형 청소년도 주목의 대상
  • 광주광역시은둔형외톨이지원센터 / 프로그램 중 하나가 방 정리
    스마트 조끼 허기 HUGgy – 누군가가 안아주는 듯한 안정감을 주는 효과를 이용한 의류

관계 돌봄
보통 사람들의 일상도 돌봄의 대상으로 보편화 / 같은 인간으로서 서로 기대는 것
매일유업 – 우유안부 캠페인 (유유가 쌓여있는 경우 해당 가구의 위험 여부를 파악하는 캠페인)
편의점 CU – 파출소 역할, 결식 우려 저소득 가정 발굴
보마켓 – 한남동 생활 밀착형 동네 슈퍼마켓 / 동네 사랑방 역할
부산 산복빨래방 단기 프로젝트 – 빨래를 매개로 서로의 대소사에 관심을 갖고 함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
돌봄이란 어느 한쪽만이 돌봄을 받는 것이 아니라, 서로 기대서 하는 것임을 깨닫게 한다.
지속적인 임직원 케어가 기업의 생산성과 경쟁력 재고로 이어져, 인재를 유지하고 유치하는 기업의 생존전략 중 하나로 인식
기업의 상담 프로그램

  • LG에너지솔루션 ‘힐링 트립’ 연수 / 현대자동차그룹 ‘마음 상담 토크 콘서트’ / SK이노베이션 ‘하모니아’ SK하이닉스 ‘마음산책’ / 카카오 ‘톡테라스’ 등
    지역사회와 고객을 대상으로 확대
  • 롯데백화점 4개 저점 ‘리조이스’ 상담소 운영
    공공기관
  • 서울시 ‘1인 가구 전월세 안심계약 도움서비스’
  • LH ‘서봄(서로돌봄)하우스'(마포구)
  • 경기주택공사 GH 아동 돌봄 시설 착공 (동두천시 생연동)

전망 및 시사점
돌봄올 뜻하는 영어 단어는 ‘care’다. 이 단어의 어원은 caru로 보살핌, 관심, 걱정, 슬픔, 곤경 등의 뜻을 가지고 있다.
이중적 의미를 동시에 품고 있는 셈이다.

돌봄은 경제문제다
돌봄은 재화가 아닌 ‘사람’을 대상으로 하며, 생산이 아닌 ‘재생산’에 주력하는 활동이다.
취업자 수가 증가한 분야는 ‘보건 복지’ / 돌봄 수요의 증가
케어링 – 요양 보호사와 노인을 연결해주는 플랫폼
째깍악어 – 유,아동 대상으로 돌봄 선생님을 매칭해주는 서비스
돌봄 노동의 기회비용을 실제 금액으로 환산해 지급하거나 동일한 재정적 혜택을 주고 있다.

나도 돌봄이 필요하다
누구나 돌봄의 대상이 되고 주체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
돌봄 대상 가족 범위를 ‘마치 가족과 같이 친밀한 자’로 확대
돌봄은 단순한 도움이 아니다. 바로 나의 문제다, 언젠가 가장 돌봄이 필요한 사람은 발 내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Loading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