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이해하기 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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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씨아줌마의 강의를 듣고 내 나름대로 이해하기 위해 정리를 해 본 내용이다. 물론 오씨아줌마의 내용에서 내 생각을 첨부해서 정리해 보는 내용이다. 또한 현재 회사에서 운영중인 플러스친구를 제대로 운영하기 위해 정리를 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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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톡 마케팅 필요성

1. 사용자가 많음.
모바일 사용자라면 카카오톡을 거의 사용하고, 40, 50대에서도 인기있는 어플 중 하나이다.

2. 낮은 마케팅 비용 (15원/건, 1,000건 무료/월)
문자에 비하면 낮은 비용이다. 문자 서비스의 경우 SMS는 10원 정도이나 그림과 장문의 문자는 227원이므로 싼 금액이다.
검색 광고의 CPC 금액에 비해서 싸다.
단체 이메일 발송은 1원으로 싸나, 오픈율이 저조하다.
낮은 금액으로 효과적으로 운영이 가능하나 2018년 5월 부터 기존 10,000건 무료에서 1,000건으로 무료 제공 축소됨.

3. 클릭율이 13%로 높음
오씨아줌마에서 평균치로 13%정도가 클릭율이라고 함. 회사에서 관리하는 플러스친구의 경우 7.2%임.
클릭율은 그렇지만, 도달율은 80 ~ 90% 이상임. 카카오톡의 알림기능으로 무의식적으로 메시지 확인은 해 봄.
이메일과 다른 차이점이 바로 이 부분임. 이메일은 확인하지도 않지만, 카카오톡은 확인은 함. 이메일은 일반적으로 오픈율을 10%, 클릭율을 10%로 보아 1%의 유입율로 봄.

왜 플러스친구인가?

카카오톡과 플러스친구의 비교
가) 카카오톡 마케팅
1) 인원수 제한 ( 약 5,000명 )
2) 불편한 친추 방법
3) 관리 기능 불편하며 핸드폰으로 관리 가능 (전용 핸드폰 필요)
4) 통계 지원 안됨.

나) 플러스친구 마케팅
1) 인원수 무제한 : 친구그룹 1개당 10만명까지 친구추가 가능
2) 친추 링크 지원, 한글 아이디로 검색 가능
3) 관리자 및 계정생성 가능 (PC에서 관리 가능 / 핸드폰 필수 아님) / 관리자(매니저)는 최대 50명까지 둘 수 있음
4) 통계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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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 추가 방법
1) 고객이 카카오톡의 검색을 통해 친구 추가
2) 고객이 QR코드등을 스캔해서 친구 추가
3) 블로그, 페이스북 등의 게시글에 친구 추가 링크를 통해 친구 추가
4) 친구 추가 방법은 고객이 액션을 취해야만 추가가 되는 행위임. 회사에서 임의로 추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음.
위의 방법으로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페이지로 오면 “친구 추가 ”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가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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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사항
1) 친구 추가하면 고객은 웰컴메시지를 받게 됨. 웰컴 메시지에는 홍보 문구를 사용하지 못함.
2) 채팅 여부를 설정할 수 있음. 쇼핑몰의 경우 고객질의에 일일히 답변하기 힘드므로 채팅기능을 꺼둘 수 있음. 위의 두타의 경우가 채팅이 불가한 경우임.
2) 스마트채팅은 최대 10개까지 설정 가능. 스마트채팅은 아래의 가우넷의 경우처럼 미리 설정해둔 항목들을 채팅창에서 보여주는 기능임. 공지사항, 이벤트, 배송정보 등을 알려주는 데 사용하면 좋은 기능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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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 2편이 이어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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